덴마크의 혁신적인 펩타이드 기반 의약품 발굴‧개발 전문 생명공학기업 질란 파마社(Zealand Pharma A/S)는 글로벌 임상 2b상 ‘ZUPREME-1 시험’의 피험자 충원이 완료됐다고 17일 공표했다.
마지막 피험자가 충원된 후 무작위 분류를 거쳐 페트렐린타이드(petrelintide) 또는 플라시보를 투여받았다는 것이다.
‘ZUPREME-1 시험’은 비만 환자 또는 체중 관련 병발질환들을 동반한 과다체중자들을 대상으로 페트렐린타이드를 주 1회 피하주사하면서 플라시보 대조그룹과 비교평가하는 내용으로 설계된 시험례이다.
이 시험은 장기지속형 아밀린 유사체의 일종인 페트렐린타이드가 체중감소에 나타내는 효과,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하는 데 주안점이 두어진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질란 파마社의 다비드 켄달 최고 의학책임자는 “임상 2상 ‘ZUPREME-1 시험’에서 피험자 충원이 신속하게 완료되고 무작위 분류 절차를 거쳐 약물투여까지 마쳤다고 공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비만 환자 또는 과다체중자들을 대상으로 첫 번째 피험자 충원을 마친 후 불과 3개월여 만에 충원과정을 매듭지을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성과는 임상 커뮤니티에서 아밀린 작용제들에 대해 강력한 관심이 존재하는 데다 차별화된 작용기전을 통해 과다체중자들과 비만 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치료대안 개발의 중요성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켄달 최고 의학책임자는 설명했다.
‘ZUPREME-1 시험’은 피험자 무작위 분류, 이중맹검법, 플라시보 대조, 병렬그룹, 다국가, 다기관, 용량선정 시험으로 설계된 임상 2상 시험례이다.
시험은 비만 환자 또는 체중 관련 병발질환 동반 과다체중자들을 대상으로 칼로리 섭취량 감소 식이요법과 신체활동 증가에 병행해 5개 용량의 페트렐린타이드를 주 1회 투여하면서 플라시보 대조그룹과 비교평가하는 방식으로 51주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이 시험에는 미국, 폴란드 및 루마니아의 33개 의료기관에서 총 480여명의 피험자들이 충원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