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잘렉스’ 4劑 요법..수술 적격성 따윈 상관없어!
‘다잘렉스 파스프로’ 4劑 요법 적응증 추가 FDA 신청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4-10-02 13:01   수정 2024.10.18 09:40

존슨&존슨社는 자사의 항암제 ‘다잘렉스 파스프로’(Darzalex Faspro: 다라투뮤맙+히알루로니다제-fihj)의 적응증 추가 신청서가 FDA에 제출됐다고 지난달 30일 공표했다.

허가신청이 이루어진 ‘다잘렉스 파스프로’의 새로운 적응증은 자가유래 조혈모세포 이식수술(ASCT)이 유예되었거나 부적합하고, 다발성 골수종을 신규진단받은(NDMM) 성인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벨케이드’(보르테조밉), ‘레블리미드’(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VRd)을 병용하는 4제 요법 용도이다.

앞서 ‘다잘렉스 파스프로’는 자가유래 조혈모세포 이식수술이 적합하고, 다발성 골수종을 신규진단받은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벨케이드’(보르테조밉), ‘레블리미드’(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VRd)과 병용하는 4제 요법 적응증이 지난 7월 말 FDA의 허가를 취득한 바 있다.

‘다잘렉스 파스프로’의 4제 요법 적응증 추가 신청서는 임상 3상 ‘CEPHEUS 시험’에서 도출된 자료를 근거로 제출된 것이다.

이 시험에서 ‘다잘렉스 파스프로’ 4제 요법으로 치료받은 환자그룹을 보면 60.9%가 미세잔류질환(MRD) 음성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난 데다 종양이 악화되었거나 피험자가 사망에 이른 비율이 43%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CHPHEUS 시험’은 1차 치료법으로 자가유래 조혈모세포 이식수술이 부적합하거나 유예됨에 따라 수술일정이 계획되지 못했고, 다발성 골수종을 신규진단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다잘렉스 파스프로’ 4제 요법을 진행하거나, ‘벨케이드’(보르테조밉)와 ‘레블리미드’(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VRd)을 병용하는 3제 요법을 진행하면서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 시험례이다.

이 시험에서 ‘다잘렉스 파스프로’ 4제 요법을 진행한 피험자 그룹은 ‘벨케이드’(보르테조밉), ‘레블리미드’(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VRd) 3제 요법을 진행한 대조그룹과 비교했을 때 반응의 심도(depth)와 지속기간이 개선된 것으로 입증됐다.

예를 들면 평균 58.7개월에 걸친 추적조사에서 일차적 시험목표였던 총 미세잔류질환 음성 비율이 ‘다잘렉스 파스프로’ 4제 요법群의 경우 60.9%에 달한 것으로 나타나 3제 요법 대조그룹의 39.4%를 크게 상회한 것으로 집계되었던 것이다.

지속적인 미세잔류질환 음성 비율을 보더라도 ‘다잘렉스 파스프로’ 4제 요법群은 48.7%로 나타나 3제 요법 대조그룹의 26.3%를 괄목할 만하게 상회했다.

마찬가지로 ‘다잘렉스 파스프로’ 4제 요법群은 종양이 악화되었거나 피험자가 사망에 이른 비율이 3제 요법 대조그룹에 비해 43% 낮은 수치를 보였고, 완전반응 이상이 나타난 전체 비율을 보더라도 ‘다잘렉스 파스프로’ 4제 요법群에서는 81.2%에 달해 3제 요법 대조그룹의 61.6%와 확연한 격차가 눈에 띄었다.

‘다잘렉스 파스프로’ 4제 요법群의 전체적인 안전성 프로필을 보면 지금까지 이 항암제 뿐 아니라 ‘벨케이드’(보르테조밉), ‘레블리미드’(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VRd)과 관련해서 확보되어 있는 안전성 프로필과 궤를 같이했다.

존슨&존슨 이노버티스 메디슨社의 크레이그 텐들러 후기 임상개발‧글로벌 의학업무 담당부사장은 “다발성 골수종 관련연구에서 ‘다잘렉스 파스프로’ 기반요법이 항상 최일선에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라면서 “우리는 최근 FDA 항암제 자문위원회가 다발성 골수종 관련 임상시험에서 미세잔류질환 음성이 수용할 만한 시험목표의 하나임을 지지한 것에 고무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CEPHEUS 시험’은 존슨&존슨이 다발성 골수종과 관련해서 미세잔류질환 음성 평가를 일차적 시험목표로 한 가운데 최초로 진행한 등록시험례이고, 이 시험에서 확보된 자료가 신규진단 다발성 골수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다잘렉스 파스프로’의 유익성을 입증한 자료들에 추가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텐들러 부사장은 설명했다.

‘CEPHEUS 시험’에서 도출된 자료는 ‘PERSEUS 시험’의 결과와 함께 수술 적격성 유무와 무관하게 다발성 골수종을 신규진단받은 환자들에게서 ‘다잘렉스 파스프로’ 4제 요법이 나타낼 수 있는 잠재적 유익성을 입증한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CEPHEUS 시험’에서 확보된 자료는 9월 25~28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제 21차 국제 다발성 골수종학회(IMS) 2024년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