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 산도스 분사 관련 다음달 임시주총
지분 100% 분사 안건 심의..10월 4일 분사 단행 전망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3-08-21 11:55   수정 2023.09.01 10:14

노바티스社는 다음달 15일 임시 주주총회(EGM)가 개최될 예정이라고 18일 공표했다.

임시주총은 산도스社의 지분 100% 분사(Spin-off) 건을 다루기 위해 개최되는 것이다.

특히 이번 임시주총에서는 산도스社의 분사 건과 관련한 현물 배당금 지급에 관한 안건 및 분사와 관련한 노바티스社의 감자(減資) 안건을 놓고 표결이 이루어지게 된다.

임시주총은 노바티스 이사회가 전원일치로 승인함에 따라 소집되는 것이다.

노바티스 이사회는 주주들이 분사를 통한 산도스의 분리를 승인해 줄 것을 권고했다.

임시주총은 노바티스 측이 산도스를 지분 100% 분사를 통해 별개의 독립된 기업으로 출범시킬 계획임을 공개했던 지난해 8월 개시된 분리절차에서 핵심적인 과정의 하나이다.

이날 노바티스 측은 기업분사가 주주들을 위한 최선의 이익을 가능케 하는 시나리오이자 제네릭 및 바이오시밀러 분야에서 유럽 내 승리자(CHAMPION)과 글로벌 리더기업이 출범함을 의미하고, 노바티스 또한 핵심 사업분야에 사세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줄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확신을 드러내 보였다.

차후 두 기업이 자본‧자원분배에 최우선 순위를 둔 가운데 별개의 자본구조 정책을 이행하고, 각사의 사업상 니즈를 집중적으로 관리하면서 각사의 주주들을 위한 최대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사세를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임시주총에서 노바티스 측 주주들이 안건을 승인할 경우 산도스 측 지분을 노바티스 측 주주들에게 현물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산도스의 미국 주식예탁증서(ADR)를 노바티스 측 ADR 소유자들에게 지급하는 내용으로 분사절차가 이행될 예정이다.

이 때 노바티스 측 주주 및 ADR 소유자들은 자사 주식 5株 또는 ADR 5매당 산도스 주식 1주 또는 ADR 1매를 지급받게 된다.

분사절차는 스위스와 미국에서 세금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는 조세 중립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산도스의 분사는 오는 10월 4일경 단행될 예정이다.

분사 후 산도스는 스위스 증권거래소에 상장되고, 미국에서는 ADR 프로그램에 따라 거래가 이루어지게 된다.

한편 Spin-off는 스핀아웃(Spin-out)과 마찬가지로 분사(分社)를 의미하지만, 기업을 분리한 이후 모기업과 관계를 유지한다는 의미에서 차이가 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