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어드, R&D 제휴 항암제 제약사 선택권 행사
임상단계 3개 포트폴리오 등 대상..7.25억弗 행사료 지급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1-11-22 12:44   

길리어드 사이언스社가 지난해 5월 개발‧발매 제휴계약을 체결했던 미국 캘리포니아州 중부도시 헤이워드 소재 항암제 전문 제약기업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社(Arcus Biosciences)와 관련한 선택권을 행사했다고 18일 공표했다.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의 임상단계 포트폴리오에서 항-TIGIT 단백질 물질, 돔바날리맙(domvanalimab) 및 ‘AB308’ 등 3개 프로그램과 에트루마데난트(etrumadenant) 및 퀨리클루스타트(quemliclustat)에 대한 선택권을 길리어드 사이언스 측이 행사했다는 것.

양사는 이날 발표에 따른 후속절차들이 연내에 마무리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돔바날리맙은 비소세포 폐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2상 및 임상 3상 시험이 진행 중인 항-TIGIT 항체의 일종이며, ‘AB308’은 임상 1상 단계의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항-TIGIT 항체의 일종이다.

에트루마데난트는 비소세포 폐암, 직장결장암 및 전립선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1상 및 임상 2상 시험이 진행 중인 이중 아데노신 A2a/A2b 수용체 길항제이며, 퀨리클루스타트는 전이성 췌장관 선암종 환자들에 대한 임상 1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저분자 CD73 저해제이다.

길리어드 측은 3개 개별 프로그램들로부터 확보된 초기 임상자료들이 고무적이라고 보고 선택권을 행사한 것이다.

초기 단계의 3개 프로그램들에 대한 선택권을 행사함에 따라 길리어드 사이언스 및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 양사는 이들 임상단계 신약후보물질들에 대한 임상개발 및 진행을 한층 가속화하면서 포트폴리오간 치료제 병용의 탐색 가능성을 활발하게 모색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면 길리어드 사이언스 측이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社가 보유한 포트폴리오 가운데 선택권을 행사한 치료제들과 무항암화학요법제(chemotherapy-free) 요법 및 ‘트로델비’(사시투주맙 고비테칸-hziy)의 병용요법에 대한 개발을 진행할 수 있게 된 것.

길리어드 사이언스 측은 자사의 포트폴리오 후보물질들에 현재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가 진행 중인 시험 건들을 융통성 있게 추가할 수도 있게 될 전망이다.

길리어드 사이언스社의 대니얼 오데이 회장은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보다 많은 수의 환자들이 향상된 치료결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에 따라 현재 종양학 분야에서 가장 유망한 작용기전의 일부를 집중적인 표적으로 겨냥하고 있다”면서 “3개의 중‧후기 임상 프로그램을 우리의 종양학 파이프라인에 추가함에 따라 우리가 암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변혁적인(transformational) 치료제 수를 크게 확대하는 동시에 새로운 병용요법의 개발을 가능케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로 기대감을 표시했다.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社의 테리 로젠 대표는 “제휴 폭의 확대를 통해 우리는 양사의 결합된 포트폴리오를 이용해 하나의 통합된 프로그램으로부터 차별화되고 혁신적인 병용요법제를 합리적으로 탐색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면서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조기에 선택권을 행사함에 따라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가 췌장암, 폐암, 직장결장암 및 전립선암을 포함한 가장 난치성 암 환자들에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임상개발 활동을 신속하게 진행하고 확대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해 마지 않는다”고 밝혔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측이 선택권을 행사함에 따라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社는 총 7억2,500만 달러의 선택권 행사료를 지급받을 수 있게 됐다.

양사는 이들 프로그램의 공동개발을 진행하면서 전체적인 비용을 분담하게 된다.

이번에 선택권을 행사한 물질들이 허가를 취득할 경우 길리어드 사이언스 및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 양사는 미국시장에서 공동발매를 진행하고, 이로부터 발생한 이익을 공평하게 분배키로 했다.

미국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마켓에서는 길리어드 사이언스 측이 독점적 권한을 갖되,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 측에 단계별 로열티를 지급키로 했다.

이밖에서 양사는 길리드어 사이언스 측이 이번에 3개 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선택권을 행사함에 따라 지난해 5월 체결한 제휴내용의 일부를 개정키로 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