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 코로나+인플루엔자 결합백신 연내 임상
긍정적 면역반응 유도 입증 전임상 시험자료 공개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1-05-12 12:28   

미국 메릴랜드州 게이더스버그에 소재한 차세대 백신 개발 전문 생명공학기업 노바백스社(Novavax)가 자사의 4價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 ‘나노플루’(NanoFlu)와 ‘코로나19’ 재조합 단백질 백신 후보물질 ‘NVX-CoV2373’의 결합백신에 대한 전임상 시험자료를 10일 공개해 주목되게 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나노플루’ 및 ‘NVX-CoV2373’ 결합백신은 인플루엔자 뿐 아니라 SARS-CoV-2에서 긍정적인 면역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입증됐다.

상세한 문헌자료는 의학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 https://www.biorxiv.org에 게재됐다.

“Matrix-M 항원보강제를 첨가한 재조합 SARS-CoV-2 돌기 및 4價 계절성 인플루엔자 혈구응집소 나노입자를 포함한 결합 호흡기 백신” 제목의 이 문헌자료는 4價 나노입자 인플루엔자 백신과 재조합 SARS-CoV-2 돌기 단백질 백신을 결합하고 Matrix-M 항원보강제를 첨가한 결합백신의 효능을 평가한 내용이 수록된 것이다.

이 결합백신은 인플루엔자 A형 및 B형에 대해 탄탄한 반응을 유도했을 뿐 아니라 SARS-CoV-2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노바백스 측은 올해 말경 이 결합백신의 임상시험에 착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노바백스社의 그레고리 M. 글렌 연구‧개발 담당대표는 “비록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이 이어지는 동안 감염률이 낮게 나타나고 있지만, 인플루엔자는 여전히 중대한 글로벌 공중보건 위험요인의 하나여서 보다 효과적인 다목적 백신을 필요로 하는 니즈가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다”면서 “이번 시험결과는 지금까지 우리가 성공적인 개발을 진행한 ‘NVX-CoV2373’과 지난해 본임상 3상 시험결과에서 전체 피험자들로부터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던 ‘나노플루’의 토대 위에서 도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뒤이어 “우리는 이 새로운 결합백신 후보가 노바백스의 기술 플랫폼과 Matrix-M 항원보강제를 이용해 두가지 유해한 호흡기계 바이러스들에 맞서 진행할 장기적인 싸움에서 중요한 미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공개된 전임상 시험결과를 보면 ‘나노플루’ 및 ‘NVX-CoV2373’ 결합백신은 족제비과 동물 페렛을 대상으로 진행된 동물실험에서 인플루엔자 및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는 항체들의 형성을 유도한 것으로 관찰됐다.

혈구응집소 억제(HAI) 및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2(ACE2) 수용체 저해 역가를 보면 결합백신을 통해 얻어진 면역성과 개별백신의 면역성이 비교할 만한 수준으로 대동소이하게 나타났다.(comparable)

항체역가는 결합백신을 1회 접종 후 2주가 지난 시점에서 평가됐고, 2회 접종 후 2주가 경과한 시점에서는 한층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나노플루’ 및 ‘NVX-CoV2373’ 결합백신을 투여받았던 햄스터들의 경우 1회 투여 후 2주가 지난 시점에서 SARS-CoV-2 항-S 면역글로불린 수치가 상승한 데다 2회 투여 후에는 크게 증가해 ‘NVX-CoV2373’만 투여받았던 동물들에게서 나타난 수치와 비견할 만했다.

사람 ACE2 수용체 억제 항체 수치를 보면 유사한 수준의 반응이 눈에 띄었다.

‘나노플루’ 및 ‘NVX-CoV2373’을 투여했을 때 인플루엔자 A형 및 B형 균주들에 대해 유도된 면역반응을 보면 ‘나노플루’만 투여했을 때에 확립된 면역성과 비견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이 결합백신은 ‘USA-WA1’ 및 ‘B.1.351’ 변이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SARS-CoV-2 중화 항원결정기를 억제하는 항체들의 생성을 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ARS-CoV-2가 투여된 햄스터들에게 ‘나노플루’ 및 ‘NVX-CoV2373’ 결합백신을 투여한 결과 체중이 감염을 유도하지 않았던 동물들이나 ‘NVX-CoV2373’만 투여한 동물들과 대동소이한 수준으로 유지됐다.

상기도 및 하기도에서 나타난 바이러스 양을 보면 ‘코로나19’ 감염을 유도한 후 ‘나노플루’ 및 ‘NVX-CoV2373’ 결합백신 또는 ‘NVX-CoV2373’만 투여한 동물들을 대상으로 4일 후 검사했을 때 미미한 수준으로 또는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현미경이나 육안으로 폐를 관찰한 결과를 보면 결합백신 또는 ‘NVX-CoV2373’만 투여한 동물들에게서 괄목할 만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노바백스社의 러셀 립 윌슨 부사장 겸 ‘나노플루’ 담당대표는 “계절성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를 결합한 백신이 ‘코로나19’ 변이들과의 싸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매년 미국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인플루엔자에 감염되고 있는 데다 백신 접종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사용 중인 인플루엔자 백신들의 효과는 부분적으로 나타나고 있을 뿐”이라고 언급했다.

윌슨 부사장은 또 “우리의 ‘나노플루’ 백신 임상 3상 시험에서 일차적인 시험목표들이 예외없이 충족된 만큼 이 결합백신이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를 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