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 코로나 백신 임상서 교차접종 스타트
플라시보 대조群 피험자에게도 ‘NVX-CoV2373’ 투여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1-04-06 10:37   

미국 메릴랜드州 게이더스버그에 소재한 차세대 백신 개발 전문 생명공학기업 노바백스社(Novavax)는 현재 진행 중인 자사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NVX-CoV2373’ 관련 2건의 임상시험에서 피험자 그룹 교차(crossover) 접종이 개시됐다고 5일 공표했다.

시험에 참여해 플라시보를 투여받았던 이들을 포함한 전체 피험자들에게 ‘NVX-CoV2373’이 접종되기 시작했다는 것.

이와 함께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임상 2b상 시험이, 영국에서 본임상 3상 시험이 착수됐다고 이날 노바백스 측은 덧붙였다.

노바백스 측의 개정 임상시험 지침에 따라 영국과 미국에서 임상 3상 시험에 참여한 전체 피험자들은 추가로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됐다.

여기에 선정된 피험자들은 당초 플라시보를 투여받았던 그룹에 속했던 이들의 경우 ‘NVX-CoV2373’을, 당초 ‘NVX-CoV2373’을 투여받은 그룹에 포함되었던 이들의 경우에는 플라시보를 각각 2회 접종받게 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착수된 임상 2b상 시험에 참여한 피험자들의 경우에는 당초 플라시보를 투여받았던 이들에게 ‘NVX-CoV2373’이, 당초 ‘NVX-CoV2373’을 투여받았던 이들에게는 항원보강 백신이 접종될 예정이다.

3개 그룹에 속한 전체 피험자들은 개별시험에서 효능 평가를 지속하기 위해 맹검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아울러 전체 피험자들은 안전성과 백신 예방효과의 지속성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최대 2년 동안 추적조사를 받게 된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영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시험에서 전체 피험자들의 절반은 당초 ‘NVX-CoV2373’을 투여받았다.

미국과 멕시코에서 진행 중인 ‘PREVENT-19 시험’에 참여한 피험자들의 경우에는 전체의 3분의 2가 당초 ‘NVX-CoV2373’을 투여받았다.

노바백스社의 필립 두보브스키 최고 의학책임자는 “교차시험이 착수됨에 따라 시험에 참여한 전체 피험자들에게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에 대한 접근성이 확보될 수 있게 된 데다 노바백스의 경우 장기간에 걸쳐 우리가 개발한 백신의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할 수 있게 된 것”이라면서 “피험자들이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임상시험에 한층 더 심도깊게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는 말로 의의를 강조했다.

그는 뒤이어 “피험자들이 없었다면 우리가 개발이나 시험을 진행할 수 없었을 뿐 아니라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중요한 대안을 확보하게 된 것이라는 희망을 안겨줄 수도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바백스 측은 ‘PREVENT-19 시험’에서도 교차접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노바백스 측은 2/4분기 동안 최초 시험에서 확보된 자료를 면밀하게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노바백스 측은 ‘PREVENT-19 시험’에 소아 및 청소년 피험자들도 포함시켜 충원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렇게 피험자 규모가 확대된 임상시험은 2/4분기 중으로 착수될 수 있을 것이라 노바백스 측은 예상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