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價 폐렴구균 결합백신 “연내 FDA 허가신청”
머크&컴퍼니, ‘V144’ 2건 임상 3상 시험결과 공개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0-09-11 13:38   
머크&컴퍼니社가 15價 폐렴구균 결합백신으로 개발을 진행 중인 ‘V114’의 안전성, 내약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한 결과 일차적인 시험목표들이 충족된 것으로 나타난 2건의 임상 3상 시험결과를 9일 공개했다.

예를 들면 50세 이상의 건강한 성인 총 1,205명을 충원한 가운데 다기관, 피험자 무작위 분류, 이중맹검법, 활성 대조그룹 시험으로 이루어진 임상 3상 ‘PNEU-AGE 시험’에서 ‘V114’가 현재 사용 중인 13價 폐렴구균 결합백신 ‘PCV13’과 비교했을 때 두 백신이 표적으로 겨냥한 13개 혈청혈들에서 비 열등성(non-inferior)이 입증되었다는 것이다.

아울러 ‘V114’가 표적으로 겨냥한 반면 ‘PCV13’은 겨냥하지 않은 22F 혈청형 및 33F 혈청형 등 2개 혈청형에서는 오히려 비교우위를 입증해 보였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결과는 기능성 항체 분석방법의 일종인 OPA(opsonophagocytic activity) 반응을 근거로 도출된 것이다.

‘PNEU-AGE 시험’은 또한 핵심적인 이차적 면역원성 시험목표도 충족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머크&컴퍼니 측은 강조했다.

전 세계적으로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꼽히는 3 혈청형에 대해 ‘V114’가 ‘PCV13’에 비해 우수한 면역원성을 나타낸 것으로 입증되었다는 의미이다.

이날 머크&컴퍼니 측에 따르면 50세 이상의 건강한 피험자 총 2,340명을 충원한 가운데 이루어진 또 다른 임상 3상 시험 ‘PNEU-TRUE 시험’의 경우에도 ‘V114’는 일차적인 면역원성 목표를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15개 전체 혈청형에서 동등한 수준의 면역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입증되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V114’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내약성을 나타냈고, ‘PCV13’에 비견할 만한 안전성 프로필을 내보였으며, 앞선 시험례들로부터 보고되었던 ‘V114’의 관찰내용과 궤를 같이했다.

2건의 임상 3상 시험에서 확보된 자료와 함께 머크&컴퍼니 측이 진행한 또 하나의 임상 3상 프로그램에서 도출된 자료는 가까운 장래에 의학 학술회의에 제출되고, 세계 각국에서 허가를 신청하는 데 근거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 중 FDA에는 올해말 전에 허가신청서가 가장 먼저 제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머크&컴퍼니 측은 전했다.

머크 리서치 래보라토리스社의 로이 베인스 부사장, 글로벌 임상개발 대표 겸 최고 의학책임자는 “현재 사용 중인 폐렴구균 결합백신이 커버하지 못하는 혈청형들에 의한 증상들의 발생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일로에 있는 데다 국가별, 지역별로 차이를 나타낼 수 있는 형편”이라며 “우리는 기존의 폐렴구균 백신 제품들이 커버하는 혈청혈들에 의해 발생하는 폐렴구균 질환들을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뒤이어 “특정한 인구그룹에 가장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혈청형들을 표적으로 작용하는 동시에 새롭게 추가되는 혈청형들에 면역반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폐렴구균 질환의 예방에서 지속적인 과학적 혁신의 필요성이 요망되고 있다”며 “이번에 공개된 임상 3상 자료를 보면 ‘V114’가 백신에 포함된 15개 전체 혈청형들에 대해 탄탄한 면역반응을 유도한 것으로 입증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머크&컴퍼니는 ‘V114’가 폐렴구균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머크&컴퍼니 측에 따르면 90가지 이상의 다양한 폐렴구균 유형들이 존재하는데, 이 같은 폐렴구균들이 미치는 영향은 소아 및 성인들에게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허가받은 결합백신들이 커버하고 있지 않은 22F 혈청형 및 33F 혈청형들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칩습성 폐렴구균 질환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22F 혈청형 및 33F 혈청형은 미국에서 65세 이상의 성인들에게 나타난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들의 13% 정도를 유발하는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아울러 유럽 각국에서는 7~12% 정도의 침습성 폐렴구균 발생사례들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밖에 3 혈청형은 현재 사용 중인 폐렴구균 백신 제품들이 커버하고 있음에도 불구, 소아 및 성인들에게서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의 하나로 자리매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미국에서 65세 이상의 성인들에게 발생한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들의 15% 정도가 3 혈청형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될 정도. 마찬가지로 유럽 각국에서도 성인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들의 12~18% 정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이라는 추정이다.

한편 ‘V114’의 임상 3상 개발 프로그램은 폐렴구균 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은 다양한 피험자 그룹을 대상으로 ‘V114’의 안전성, 내약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하기 위한 16건의 시험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피험자 그룹을 보면 건강한 고령층 성인 및 소아그룹과 면역력이 약화된 인구그룹, 몇몇 만성질환 환자그룹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