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 ‘트렘피어’ 건선성 관절염 용도 FDA 승인
인터루킨-23 선택적 억제 기전 약물 중 최초 허가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0-07-15 11:41   

존슨&존슨社의 계열사인 얀센 파마슈티컬 컴퍼니社는 자사의 성인 판상형 건선 치료제 ‘트렘피어’(Tremfya: 구셀쿠맙)가 FDA로부터 성인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PsA) 적응증 추가를 승인받았다고 14일 공표했다.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은 고통스러운 관절 및 피부염증을 나타내는 만성 진행성 질환의 일종이다.

특히 이번에 적응증 추가가 승인됨에 따라 ‘트렘피어’는 인터루킨-23(IL-23)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기전의 약물로는 최초로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될 수 있게 됐다.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인터루킨-23은 건선성 관절염에 수반되는 증상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염증‧면역반응들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이토킨의 일종이다.

‘트렘피어’가 건선성 관절염에 나타내는 효능 및 안전성은 2건의 임상 3상 시험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피하주사제인 ‘트렘피어’는 착수시점과 4주차에 최초용량을 2회 투여한 후 유지용량을 8주 간격으로 투여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단독투여할 수 있으며, 메토트렉세이트를 포함한 기존의 질환 조절용 항 류머티스제(DMARD)들과 병용투여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 건선성 관절염은 미국 내 환자 수가 약 15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800만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진 미국 내 건선 환자들 가운데 최대 30% 정도에서 건선성 관절염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까지 치료제가 부재했던 형편이다.

FDA는 ‘DISCOVER-1 시험’ 및 ‘DISCOVER-2 시험’ 등 2건의 본임상 3상 시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근거로 이번에 ‘트렘피어’의 적응증 추가를 승인한 것이다.

이들 시험은 성인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트렘피어’ 또는 플라시보를 피하주사하면서 효능 및 안전성을 평가함 시험례들이다.

의학 학술제 ‘란셋’誌에 게재된 내용을 보면 ‘트렘피어’를 투여한 환자그룹은 24주차에 일차적 시험목표로 미국 류머티스학회(ACR)가 증상이 20% 개선되었음을 의미하는 지표인 ‘ACR20’ 요건을 충족한 피험자들의 비율이 ‘DISCOVER-1 시험’ 및 ‘DISCOVER-2 시험’에서 각각 52%‧64%로 집계되어 플라시보 대조그룹의 22%‧33%를 괄목할 만하게 상회했음이 눈에 띄었다.

지난 3월 ‘생물의약품으로 치료를 진행한 전력이 없거나 앞서 TNFα 저해제로 치료를 진행한 전력이 있는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환자들에게 구셀쿠맙이 나타낸 효과(DISCOVER-1)’, 4월 ‘생물의약품으로 치료를 진행한 전력이 없는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환자들에게 구셀쿠맙이 나타낸 효과(DISCOVER-2)’ 제목으로 각각 게재되었던 보고서들이 바로 그것이다.

보고서를 보면 ‘트렘피어’로 치료를 진행한 환자그룹은 피부 건선 소견, 신체기능 개선도(HAQ-DI) 및 36개 문항 단합형 건강실태 조사(SF-36), 신체적 기능평가 요약(PCS) 점수 등의 지표를 적용해 평가했을 때 증상 개선이 관찰됐다.

더욱이 ‘트렘피어’로 치료를 진행한 환자그룹은 ‘만성질환 치료제 기능적 평가-피로’(FACIT-F) 척도를 적용해 평가했을 때 피로도가 괄목할 만하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됐다.

얀센 리서치&디벨롭먼트社의 데이비드 M. 리 면역치료제 개발 부문 대표는 “얀센 파마슈티컬이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과 같은 면역 매개질환들에 대한 이해와 치료를 가능케 할 약물 재창출(reimagine)을 위해 사세를 집중하고 있다”며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과 중등도에서 중증에 이르는 판상형 건선 적응증을 모두 승인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선택적 인터루킨-23 저해제가 ‘트렘피어’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렘피어’는 아울러 FACIT-F 척도를 적용했을 때 피로 개선이 입증된 최초의 건선성 관절염 치료용 생물의약품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렘피어’로 치료를 진행한 활동성 건선성 관절염 환자들에게서 관찰된 전체적인 안전성 프로필을 보면 판상형 건선 환자들로부터 도출된 안전성 프로필과 대동소이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