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머크ㆍ다이이찌, NSCLC 허가신청 자진철회
파트리투맙 데룩스테칸 가속승인 신청 건..OS 결과 근거로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05-30 13:59   

머크&컴퍼니社와 다이이찌 산쿄社는 비소세포 폐암(NSCLC) 치료제 파트리투맙 데룩스테칸(HER3-DXd: patritumab deruxtecan)의 가속승인 신청 건을 자진철회했다고 29일 공표했다.

파트리투맙 데룩스테칸은 임상 2상 ‘HERTHENA-Lung01 시험’의 결과를 근거로 앞서 2회 이상 전신요법제를 사용해 치료를 진행한 전력이 있는 성인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 변이 비소세포 폐암 치료제로 허가신청서가 제출되었던 기대주이다.

앞서 지난해 6월 FDA는 파트리투맙 데룩스테칸의 가속승인 신청 건을 반려한 바 있다.

가속승인 신청 자진철회 결정은 확증시험으로 설계된 임상 3상 ‘HERTHENA-Lung02 시험’에서 도출된 주요 총 생존기간(OS) 결과를 근거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 시험에서 총 생존기간은 통계적으로 괄목할 만한 수준의 차이를 나타냈음을 의미하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머크&컴퍼니社와 다이이찌 산쿄社는 이와 함께 FDA와 진행한 협의의 결과 또한 자진철회를 결정하는 데 참조했다.

하지만 자진철회 결정이 지난해 6월 FDA의 반려 통보 및 제 3자 제조시설에 대한 실사 결과 등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진 것이라고 이날 양사는 설명했다.

파트리투맙 데룩스테칸은 다이이찌 산쿄 측이 독자보유한 DXd 항체-약물 결합체(ADC) 기술을 적용해 발굴한 유전자 변형 잠재적 동종계열 최초 HER3 DXd 항체-약물 결합체이다.

머크&컴퍼니와 다이이찌 산쿄 양사가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해 왔다.

주요 총 생존기간 결과와 앞서 보고되었던 통계적으로 괄목할 만한 무진행 생존기간(PFS) 자료를 포함한 임상 3상 ‘HERTHENA-Lung02 시험’의 결과는 5월 30일부터 6월 3일까지 미국 일리노이州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2025년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 연례 학술회의 석상에서 1일 구두발표될 예정이다.

‘HERTHENA-Lung02 시험’은 파트리투맙 데룩스테칸 단독요법과 이중 항암화학요법을 비교평가한 시험례이다.

이중 항암화학요법은 백금착제 기반 항암화학요법제 및 ‘알림타’(페메트랙시드)로 구성된 이중 항암화학요법제 유도요법을 진행한 후 ‘알림타’ 유지요법을 진행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HERTHENA-Lung02 시험’은 3세대 EGFR 티로신 인산화효소 저해제(TKI)를 사용해 치료를 진행했을 때 종양이 악화된 이후 단계의 EGFR 변이 진행성 비소세포 폐암 환자들을 충원해 이루어진 시험례이다.

여기서 종양반응을 나타낸 피험자들은 종양이 악화될 때까지 파트리투맙 데룩스테칸 또는 항암화학요법제를 지속적으로 투여받도록 했다.

다이이찌 산쿄社의 켄 다케시다 글로벌 연구‧개발 담당대표는 “CGFR 변이 비소세포 폐암이 전이기와 이후 단계에서 2차 약제를 사용했을 때 치료가 어렵다는 점이 입증되어 왔던 종양”이라면서 “비록 ‘HERTHENA-Lung02 시험’에서 도출된 총 생존기간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지만, 우리는 파트리투맙 데룩스테칸을 사용했을 때 유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 환자들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로 생체지표인자 분석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우리의 폐암 치료제 개발에 지침이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다케시다 대표는 설명했다.

그는 뒤이어 “HER3 DXd 항체-약물 결합체의 광범위한 개발 프로그램에 대해 변함없는 믿음을 갖고 있다”며 “현재 15가지 유형의 암을 대상으로 다양한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머크 리서치 래보라토리스社의 엘리아브 바아 부사장, 글로벌 임상개발 담당대표 겸 최고 의학책임자는 “이번에 공개된 결과를 보면 2차 약제와 그 이후의 치료단계에서 EGFR 변이 비소세포 폐암 환자들을 치료하는 일이 얼마나 도전적인 과제인지를 새삼 돌이켜 보게 해 준다”고 언급했다.

‘HERTHENA-Lung02 시험’에서 관찰된 안전성 프로필은 앞서 이루어진 폐암 관련 임상시험 건들로부터 확인된 파트리투맙 데룩스테칸의 안전성과 궤를 같이했다.

안전성 측면에서 새로운 문제점의 징후는 확인되지 않았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