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社는 건식 노화 관련 황반변성(dry-AMD)에 수반되는 진행성 질환으로 알려진 지도형 위축(GA) 치료제로 진행해 왔던 ‘GT005’(PPY998)의 개발을 중단키로 결정했다고 11일 공표했다.
‘GT005’는 노바티스 측이 영국의 안과질환 유전자 치료제 전문 제약기업 자이로스코프 테라퓨틱스社(Gyroscope Therapeutics)를 지난 2021년 12월 인수키로 합의하면서 확보했던 기대주이다.
노바티스 측의 이번 결정은 현재까지 확보된 자료를 대상으로 전체적인 유익성-위험성 평가를 진행했던 사외 자료모니터링위원회(DMC)의 권고에 근거를 두고 이루어진 것이다.
분석을 진행한 결과 무용성(futility) 기준이 충족되었다는 결론에 도달했던 것.
한가지 중요한 것은 새로운 안전성 측면의 징후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노바티스 측은 ‘GT005’의 시험 프로그램을 중단키로 결정했지만, 그 동안 ‘GT005’를 사용한 치료를 받아왔던 환자들을 위해 장기 안전성 추적조사는 계속 진행키로 했다.
노바티스 측은 이번 결정과 관련, 지도형 위축 관련 커뮤니티에 대해 가장 먼저, 가장 큰 유감을 표시했다.
이와 함께 노바티스 측은 시험 진행자, 보건당국 및 관련기관 등과 협의를 진행하면서 미래의 유전자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안과학 및 학술 커뮤니티 관계자들과 초기 시험결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이날 노바티스 측은 임상시험 피험자들과 시험을 진행한 연구자들에 각별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