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AI 기반 진단의학기업과 제휴
美 리날리틱스 AI와 만성 신장병 치료 개선 등 강구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0-08-25 12:10   
미국 뉴욕에 소재한 인공지능(AI) 기반 체외 진단의학기업 리날리틱스 AI社(Renalytix AI)가 아스트라제네카社와 제휴관계를 구축했다고 지난 21일 공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양사는 심혈관계, 신장계 및 대사계 질환 분야에서 정밀의학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에 옮기기 위해 손을 잡은 것이다.

제휴관계가 구축됨에 따라 양사는 일차적으로 리날리틱스 AI 측이 보유한 인공지능 기반 체외 진단의학 플랫폼 ‘키드니인텔X’(KidneyIntelX)를 이용해 만성 신장병 및 관련 합병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 대한 치료효과 개선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이 과정에서 뉴욕 최대 대학병원으로 꼽히는 마운트 시나이 병원이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다.

양사는 일차적 협력 부분의 목표를 ‘키드니인텔X’ 검사 플랫폼 뿐 아니라 리날리틱스 AI 측이 보유한 의료관리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기존 치료제 및 신약들의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 두기로 했다.

이를 통해 가이드라인 기반 표준치료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만성 신장병 환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7억명선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형편이다. 더욱이 만성 신장질환은 고칼륨혈증이나 빈혈 등 대사계‧혈액 관련 합병증 위험성의 증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양사는 현행 표준치료 프로토콜에 따라 만성 신장질환 치료제들의 최적화한 사용을 가능케 하는 데 인공지능 기반 체외 진단의학 술루션이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하게 평가하기로 했다.

양사는 시험에서 도출될 결과를 근거로 만성 신장병 및 고칼륨혈증 환자들에게서 새로운 칼륨결합제 복용을 준수토록 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피험자 무작위 분류, 플라시보 대조 임상시험을 진행키로 했다.

시험은 현재 ‘키드니인텔X’ 검사와 의료관리 소프트웨어가 상업적인 임상용도로 배치되어 있는 마운트 시나이 병원과 협력한 가운데 착수될 예정이다.

리날리틱스 AI社 이사회의 일원이기도 한 마운트 시나이 의과대학의 바바라 머피 학장(임상통합‧인구보건관리학)은 “우리는 이번에 구축된 협력관계가 신장병, 당뇨병 및 심혈관계 질환 등 각종 만성질환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 대한 치료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키드니인텔X’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정립할 수 있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뒤이어 “좀 더 맞춤화한 접근방법의 이용을 통해 우리는 마운트 시나이 병원 내에서 24만명 이상의 만성 신장병 환자들에 대한 치료결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데 첫 목표를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리날리틱스 AI社 및 아스트라제네카社는 ‘키드니인텔X’의 이용을 통해 이전까지 구분할 수 없었던 고위험 환자그룹을 조기에 식별한 후 기존의 칼륨결합제 및 허가를 취득한 다른 만성 신장병 치료제들로 치료를 진행해 의사들의 직무수행과 환자들의 치료 준수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임상시험에 필요한 환자 식별과 충원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키드니인텔X’에서 도출된 결과를 근거로 이 인공지능 기반 체외 진단의학 플랫폼의 상업적 이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끔 한다는 방침이다.

아스트라제네카社 미국 신장‧심혈관계 치료제 부문의 타렉 라바 부사장은 “이번에 구축된 협력관계가 의료 분야에서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도전을 억제하기 위해 전체론적인 방법으로 유의미한 대안을 개발하겠다는 비전을 아스트라제네카 및 리날리틱스 AI가 공유하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라는 말로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그는 또 “우리는 지속적으로 혁신을 촉진시켜 획기적인 신장병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우리가 기울이고 있는 노력에서 중요한 부분의 하나는 의료상의 니즈가 크게 충족되지 못한 환자들을 식별한 후 그들에게 보다 맞춤화한 의학적 개입을 제공토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