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社는 ‘코로나19’와 관련한 자사의 히드록시클로로퀸 임상시험을 중단하고 더 이상 지속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19일 공표했다.
신속한 임상시험 피험자 충원이 어려워 시험을 성공적으로 종료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임에 따라 이 같이 결정했다는 것.
임상시험 연구자들이 피험자 충원의 어려움으로 인해 히드록시클로로퀸이 ‘코로나19’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지 유무를 결정하기 위해 유의미한 자료를 적절한 기간에 수집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노바티스 측은 안전성 문제가 보고되지 않았지만, 효능에 대한 결론을 제시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이날 발표에도 불구, 노바티스 측은 현재진행형인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 건들(IITs)과 정부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고 히드록시클로로퀸이 공인된 치료 프로토콜을 준수해 사용되고 있는 경우 적절한 공급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공개했다.
노바티스 측은 아울러 자사의 연구자들이 ‘코로나19’와 관련한 히드록시클로로퀸의 추가시험에 관한 보건당국의 지침 뿐 아니라 ‘코로나19’를 치료하기 위한 히드록시클로로퀸의 ‘긴급사용 승인’을 취소한 FDA의 결정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 뿐 아니라 노바티스 측은 자사가 진행 중인 다른 시험 건들과 새롭게 발표된 백신 개발 건들에 대한 지원은 계속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다양한 외부의 제휴선들과 함께 ‘코로나19’ 치료제를 찾기 위한 협력 또한 변함없이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노바티스 측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히드록시클로로퀸의 임상시험에 참여해 중요한 역할을 해 준 환자, 환자가족, 연구자 및 의료인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