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타치오, 단백질 보고(寶庫)로 완벽하지오~
미국産 피스타치오 ‘완전 단백질’ 요건 충족시켜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0-03-06 14:56   수정 2020.03.06 14:57


완벽하지오~

미국에서 재배되고 로스팅된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완전 단백질’(complete protein)의 개념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요지의 새로운 분석결과가 공개됐다.

바꿔 말하면 피스타치오가 퀴노아, 병아리콩(또는 이집트콩) 및 대두(大豆) 등과 함께 채식주의자들과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멀리하고자 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소수의 식물성 단백질 보고(寶庫)의 반열에 동승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이 같은 내용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중부도시 몬터레이에서 2~4일 열린 미국 피스타치오협회(APG) 연례회의 석상에서 발표됐다.

이와 관련, 피스타치오는 단백질 공급원의 하나로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가운데 FDA는 ‘완전 단백질’을 각종 필수 아미노산을 예외없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규정하고 있다.

‘단백질 소화율 교정 아미노산 평점’(PDCAAS)을 적용했을 때 로스팅한 피스타치오가 9가지 전체 필수 아미노산이 충분한 수준으로 함유하고 있음을 입증한 조사결과는 지난해 15~18일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개최되었던 유럽 영양학술단체연합(FENS) 학술회의에서 발표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로스팅한 피스타치오는 PDCAAS 평점이 81%로 나타나 우유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카세인(casein)의 PDCAAS 평점 80%와 함께 미국 농무부(USDA)의 학교 급식 단백질 대체공급원 정의(定義)를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식을 실천하는 사이클 선수’라는 저서의 저자이자 각종 프로 스포츠 및 영국의 각종 국가대표팀에서 영양학 전문가로 활동해 온 나이젤 미첼은 “견과류가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새삼스러울 것이 없지만, 이제 우리는 로스팅한 피스타치오가 다량의 9가지 전체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한 완전 단백질의 하나임을 인식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나이젤 미첼은 “이 같은 내용은 휴대가 간편한 데다 별도의 조리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 완전 단백질을 원하는 활동적인 성인들과 운동선수 등에게 대단히 좋은 소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로스팅된 피스타치오가 건강을 위해 대단히 중요한 다양하고 균형된 식생활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유용하게 기여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피스타치오는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요구되는 선을 넘고도 남는 식품이라고 나이젤 미첼은 덧붙였다.

그러고 보면 완전 단백질은 거의 대부분이 육류, 생선, 달걀 및 유제품 등을 통해 섭취되고 있는 추세이다. 식물성 단백질의 일종인 콩의 경우 FDA가 완전 단백질로 분류하고 있다.

미국 피스타치오협회의 아리아나 카루기 학술고문은 “각종 아미노산이 단백질을 구성하는 20개의 건축용 벽돌(building blocks)이라 할 수 있겠지만,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며 “대부분의 식물성 식품들은 불완전 단백질이어서 한가지 이상의 필수 아미노산이 결핍되어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제부터 로스팅한 피스타치오가 5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들을 위한 완전 단백질의 공급원으로 지위가 격상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