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약사회가 후원하고 국제약학대학생연합(International Pharmaceutical Students’ Federation; IPSF)이 주최하는 온라인제약산업대회(Industrial Skills Event; ISE)가 이달 참가 접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국제약학대학생연합(IPSF)은 전 세계의 약학과 및 제약학과 학생, 졸업 후 4년 이내의 젊은 약사로 구성된 네덜란드 헤이그에 본사를 둔 비정부, 비영리, 비정치적 국제기구이다. IPSF는 약대생 및 젊은 약사들의 교육 및 네트워킹 기회 제공, 약학분야 정보제공, 다양한 출판물 발간을 수행하며 올해 7월말 서울에서 세계총회를 개최한다.
이 중 제약산업대회(ISE)는 약대생들과 젊은 약사들의 공부 및 미래 커리어에 도움이 될 제약관련 역량을 증진하고 제약산업이 직면한 여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약산업대회는 연구및개발(R&D), 마케팅, 생산, 인허가(RA), 판매, 공급(Supply Chain), 의료기기, 사업개발, 약물감시(PV) 등 제약산업 전반에 걸친 주제 중 3개 분야를 선정해 주제를 제시하고, 제시된 주제의 사례(case) 해결 및 프리젠테이션으로 구성된다.
이번에 개최되는 온라인 국제제약산업대회는 IPSF 최초로 진행되는 온라인 국제제약산업대회로 GoToMeeting 이라는 화상세미나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며 예상 참가자 수는 300명이다. 참가를 원하는 약대생 및 젊은 약사는 개인이나 팀 단위로 지원할 수 있다.
이번 대회는 오는 3월 21까지 등록 및 홍보 기간을 거쳐, △3월 21일 팀 발표 △3월 21일~28일 팀 조정 기간 △3월 28일 케이스 배포 △4월 10일 제안서 제출 마감 △4월 17일 결승 진출 팀 발표 △4월 24일 발표 비디오 제출 마감 이후 5월 우승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산업약사회는 제약 및 헬스케어업체에 진출하고자 하는 예비약사의 멘토로서 우수한 인재의 산업체 진출 확대와 효과적인 교육으로 전문역량 강화 목적으로 이 대회의 우승 상금을 후원하기로 했다. 이 후원에는 파마리서치프로덕트도 동참하기로 했으며, 파마리서치프로덕트 정상수 회장은 한국산업약사회에 부회장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산업약사회는 2019년 7월 비영리단체로 등록됐으며, 올 하반기 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체 근무약사의 네트워킹 강화를 위한 지역별, 직능별 모임 진행,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교육, 약대생 실무실습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의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