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4번째 천연색소 ‘가드니아 블루’ 사용 승인
5월 3개 색소 승인 뒤이어..스포츠 음료, 사탕 등에 사용 가능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07-15 17:15   수정 2025.07.15 17:16


 

FDA는 치자나무 추출물로 제조된 천연색소 ‘가드니아(게니핀) 블루’(gardenia[genipin] blue)가 우수 제조기준(GMP)을 준수한 다양한 식품들에 사용될 수 있도록 14일 사용을 승인했다.

천연색소의 식품 사용을 FDA가 승인한 것은 최근 2개월 이내의 기간 동안 ‘가드니아 블루’가 4번째이다.

이날 FDA의 조치는 보건부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장관이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정책기조와 일치하는 것이다.

케네디 주니어 장관은 식품업계와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미국 내 식품 공급망에서 합성, 석유 기반 색소들이 예외없이 단계적으로 퇴출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강행해 오고 있다.

이 같은 정책은 보건부의 ‘미국을 다시 건강하게’(Make America Healthy Again) 슬로건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케네디 주니어 장관은 지난 4월 식품업계와 협력하면서 식품에서 석유 기반 합성색소들이 단계적으로 퇴출되도록 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들을 공표한 바 있다.

이후로 식품업계의 40% 정도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석유 기반 합성색소들에 대한 자발적인 단계적 퇴출案을 내놓은 바 있다.

케네디 주니어 장관은 “우리의 어린이들이 매일 식품 속 합성 화학물질들에 노출되고 있다”면서 “이 화학물질들은 아무런 목적도 없고,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FDA가 ‘가드니아 블루’의 사용을 승인한 것은 우리가 아이들의 건강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음을 방증하는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케네디 주니어 장관은 설명했다.

현재 FDA를 총괄하고 있는 마티 매커리 최고책임자의 과감한 리더십에 힘입어 우리가 식품업계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미국을 다시 건강하게’를 위해 단호한 조치들을 이행하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가드니아(게니핀) 블루’는 치자나무 열매 추출물로 제조된 천연색소의 일종이다.

FDA는 스포츠 음료, 착향 또는 강화 비 탄산수, 과일음료, 에이드(ades: 과일즙 음료의 일종), 즉석음용 차(茶), 단단한 사탕 및 부드러운 사탕 등에 ‘가드니아 블루’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FDA의 마티 매커리 최고책임자는 “이렇듯 신속한 일정이 식품공급망에서 석유 기반 합성색소를 퇴출시키고자 하는 우리의 단호한 의도를 방증하는 것”이라면서 “이제 천연물 소재 색소을 확대함에 따라 식품업체들이 좀 더 손쉽게 석유 기반 색소의 사용을 중단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줄 다양한 대안들을 확보하게 됐다”는 말로 의의를 강조했다.

지난 5월 FDA는 3개 천연물 소재 색소의 사용을 승인한 바 있다.

이 중 하나는 단세포 적색 해조류의 일종인 갈디에리아 설퍼라리아(Galdieria sulphuraria)에서 추출된 갈디에리아 추출 청색색소 ‘갈디에리아 익스트랙트 블루’(galdieria extract blue)이다.

두 번째 것은 흰색 분말 형태의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이다.

세 번째 것은 나비콩 꽃 추출 청색색소 ‘버터플라이 피 플라워 익스트랙트’(butterfly pea flower extract)로 밝은 청색에서부터 강렬한 자주색, 천연 청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색조로 사용이 가능하다.

연방식품의약품화장품법(FFDCA) 제 7장 721항의 규정에 따라 미국에서 색소 첨가물은 각종 식품에 사용되기에 앞서 안전한 사용 유무를 FDA로부터 승인받아야 한다.

FDA는 사람이 해당 색소를 섭취하더라도 안전한지 유무와 해당 색소의 독성자료, 문헌자료를 포함한 기타 관련정보 등을 검토한 후 색소 사용의 안전성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FDA의 허가를 취득한 색소 첨가물은 어떤 식품업체이든 허가된 용도에 한해 해당 색소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새로운 색소의 사용 승인과 함께 이날 FDA는 식품업체들을 대상으로 연방식품의약품화장품법(FD&D)에 의거한 적색 3호 색소의 식품사용 중단을 하루빨리 이행토록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공개했다.

각종 보충제를 포함해 적색 3호 색소의 사용이 늦어도 오는 2027년 1월 15일 이전까지 중단되도록 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서한에서 FDA는 “연방식품의약품화장품법에 의거한 적색 3호 색소의 단계적 퇴출이 가속화되면 ‘미국을 다시 건강하게’라는 우리의 목표가 이행되는 데 크게 보탬이 될 것이라는 게 FDA의 믿음”이라고 강조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