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 안전상식] 이 약 복용 중이라면 오메가-3에 주의하세요
이주원 기자 joowon@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03-31 17:26   수정 2025.03.31 17:28

 

오메가-3 지방산 건강기능식품은 혈중 중성지질을 조절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정식 명칭은 EPA 및 DHA 함유 유지다.

주로 정제어유를 활용해 원료를 만드는데 원료에 EPA와 DHA가 일정 수준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건강기능식품에 사용할 수 있다.

완제품을 만든다면 EPA와 DHA를 합쳐 하루 0.5 ~ 2.24g 수준으로 함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오메가-3의 유용성이 밝혀지고 있다.

혈중 중서지질을 조절해 피의 점도를 낮추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이를 통해 우리 몸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

그러나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오메가-3의 기능성 때문에 주의할 필요도 있다.

특히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오메가-3 섭취 전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혈액을 묽게 하는 오메가-3의 작용이 항응고제 약물과 만나게 되면 지나치게 상승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출혈이 생겼을 때 지혈이 잘 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이누이트족을 연구한 과거 문헌에는 이들에게 코피 등 출혈이 있을 때 지혈이 잘 되지 않는다고 기술한다. 

과거 이누이트족은 생선을 통해 오메가-3를 항상 과하게 섭취하는 경향이 있었다.

지혈에 문제가 생긴 것이 오메가-3의 작용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있다.

고령자들의 경우 동맥경화, 심혈관계 질환 등으로 인해 와파린, 쿠마딘 등 항응고제 의약품을 복용하는 사례가 생각보다 많다.

또 혈액순환을 위해 아스피린을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는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의 임의대로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