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테라피] 인후염 원인, 코 골이는 아닐까?
이주원 기자 joowon@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03-28 08:48   

요즘 같은 환절기나 미세 먼지가 많은 계절에는 인후염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인후염은 목구멍 안쪽이 할퀴는 듯 아프고 불편한 증상을 통칭하는 말이다. 

인후염은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세균,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일 가능성이 가장 높고 먼지, 연기, 뜨거운 음식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인후염 자체를 심각한 질병으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지나치게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는 다른 질병에 의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게 좋다.

 

인후염 관리는 목의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음식물을 조리할 때는 삼키는 과정에서 자극이 오지 않도록 최대한 부드럽게 조리하도록 하자. 

음식이 충분히 물러질 때까지 오래 조리하거나 되도록 잘게 다져서 조리하는 것이 좋다. 

인후염 증상이 심하다 느껴질 때는 차가운 아이스크림이나 주스 등을 마시면 증상을 누그러뜨리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뜨겁거나 향신료가 많은 음식은 자극을 심화시키므로 조심하자.

 

인후염이 있을 때는 꿀이나 레몬즙 같이 목구멍의 점막을 코팅하는 음식들을 먹으면 좋다. 

인후염으로 약을 복용했다면 복용이 끝나고 증상이 완화된 후 유산균을 챙겨 먹도록 한다. 

인후염에 처방하는 의약품은 항생제인 경우가 많아 장내 유익균이 줄어들 수 있다. 

단 항생제를 먹을 때는 유산균을 같이 먹지 말아야 한다. 유산균이 항생제의 효과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인후염이 잦은 사람들은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담배는 인후염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증상을 악화시키는 상당한 위협요인이다. 

코를 많이 고는 사람들은 그 때문에 인후염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이 코를 많이 고는 편이라면 인후염이 있을 때 반듯하게 눕지 말고 옆으로 돌아 누워 코골이가 심해지지 않도록 하자. 

너무 열이 심하거나 목이 뻣뻣해지는 경우, 목소리가 쉬고 장기간 회복되지 않는 경우는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는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