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실버 전용 멀티 비타민의 꾸준한 섭취가 인지 기능 노화 속도 늦출 수 있어
서인용 약사, "균형 잡힌 식사가 어려운 어르신을 위한 쉽고 경제적인 영양 관리법"
서인용 기자 @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03-18 09:53   수정 2025.03.18 10:08
글쓴이 서인용 약사.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에는 여러가지 변화가 생기고, 그에 따른 영양 상태나 섭취 요구량이 달라진다. 노인의 경우 다양한 신체적 변화로 인해 식사량도 감소하고 영양 흡수도 낮아지는데, 만성질환까지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보니 영양 섭취에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영양섭취가 부족하면 몸의 대사 기능이 떨어지고 면역체계도 약화되어 독감이나 폐렴 같은 급성 감염성 질환뿐 아니라 만성질환에도 걸리기 쉬워지며 병의 회복 속도도 느려져서 사망률 또한 증가할 수 있다.

보통 노인들의 영양 문제는 한 가지 이유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면 여러 신체적 변화가 생기는데 우선 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 흡수나 대사 기능이 저하되고, 맛을 느끼는 감각도 떨어져 식욕도 감퇴하기 쉽다. 또한 노인들의 치아도 중요한 문제인데 저작능력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아 음식 종류 선택에도 제한을 받게 된다.

균형적인 식사를 매일 끼니마다 챙겨먹기 어렵다는 점도 문제다. 노년층일수록 연령대에 맞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필수적인데 식사를 준비하는 것만으로도 힘이 든 만큼, 필요한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기란 쉽지 않다. 때문에 필자는 가장 쉽고 경제적으로 영양을 골고루 챙기는 방법으로 멀티비타민 섭취를 추천한다. 노년층에 필요한 미량 영양소들을 비타민 한 알로 간단하게 챙길 수 있으므로 식사를 통해 일일이 영양을 챙기기 어려운 분들께는 멀티비타민만 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에 주의 깊게 본 한 연구가 있는데, 실버 전용 멀티비타민의 꾸준한 섭취가 노년층의 인지 기능 노화 속도를 늦춰줄 수 있다는 연구였다.

하버드 의대 및 브리검 여성병원에서 공동 진행한 ‘코코아 추출물과 멀티비타민의 효능 (COSMOS, The COcoa Supplement and Multivitamin Outcomes Study)’ 연구의 하위 세 가지 연구인 ▲COSMOS-Mind ▲COSMOS-Web ▲COSMOS-Clinic을 통해 실버 전용 멀티 비타민 섭취를 통한 인지 기능 향상 효과가 확인된 것이다. 해당 연구에서는 인지 능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진 코코아 추출물과 미국 센트룸 실버 제품이 실험군으로 선정되었는데, 코코아 추출물이 아닌 실버 전용 멀티비타민이 노인들의 인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위 세 가지 연구에 대한 통합 분석 연구인 'COSMOS-Meta'를 통해서는 매일 실버 전용 멀티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60세 이상 노인의 전반적인 인지 기능과 기억력에 도움이 되며, 전반적인 인지 기능 저하 속도를 2년 늦출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해당 연구로 볼 때 아직까지 노년층의 인지 저하를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이 없는 상황에서 꾸준한 멀티비타민 섭취는 노년층이 가장 쉽고 경제적으로 인지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보인다.

일상 생활에서 인지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고품질의 식단은 인지 장애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데, 실버 전용 멀티 비타민 섭취가 인지 기능 저하 속도를 늦춰줄 수 있다는 이번 연구 결과 역시, 고른 영양 섭취가 노인들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입증한 셈이다.

다만 나이가 들수록 식사량이 줄고 고른 영양을 갖춘 고품질의 식단을 매 끼니 챙기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 유지가 어렵다면 실버 전용 멀티 비타민을 통해 미량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도 방법이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