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의 대부분은 치아 위생이 불량한 탓이다. 그러나 치아 위생을 입냄새 원인의 전부로 생각할 수는 없다. 위생 관리 개념이 과거에 비해 훨씬 높아진 지금 시대에는 입냄새 원인을 위생보다는 다른 부분에서 찾아보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입냄새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효과적인 입냄새 관리 요령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입냄새 원인 1. 다이어트
최근 들어 가장 흔한 입냄새 원인은 심한 다이어트다. 특히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할 경우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극단적으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경우 에너지로 사용할 탄수화물이 적어지면서 우리 몸이 기존에 축적된 지방과 단백질을 태우게 된다. 지방과 단백질이 연소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해산물은 대개 불쾌한 냄새를 만든다. 그 때문에 입냄새가 심해지는 것이다.
입냄새 원인 2. 호흡기 감염
감기에 걸린 사람들은 물론이고 만성적인 축농증이나 비염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심한 입냄새가 나타난다. 세균에 감염되면 이를 방어하는 과정에서 염증이 유발되고 점막 세포 사멸이 나타난다. 또 면역세포들도 죽으면서 고름이 형성되고 악취를 유발하는 것이다. 감염이 있을 수록 치아 위생과 코 세척 등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입냄새 원인 3. 과음
과음 역시 중요한 입냄새 원인 중 하나다. 알코올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히드는 독성 물질이면서 입 속 세균과 반응하여 불쾌한 냄새를 만드는 경향이 있다. 또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체내 수분이 줄어들고 침 분비가 감소하면서 입안이 건조해진다. 건조한 구내 환경은 세균 번식을 촉진시켜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
섬유질 섭취가 특효약
입냄새가 심하다면 반드시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한다. 야채와 과일의 섬유질은 구강에 있는 찌꺼기와 세균을 흡착해 제거한다. 과거 유럽에서는 전염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수시로 사과를 씹어 뱉곤 했다. 사과 껍질의 섬유질인 팩틴이 병균을 흡착해 제거한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가까이하면 입냄새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수시로 수분을 보충해주면 금상첨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