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는 약보다 강하다” 국내 제약사, 연말 봉사 릴레이
ESG 경영 강화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 도모
이상훈 기자 jianhs@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4-12-17 06:00   수정 2024.12.17 06:00

연말을 맞아 국내 주요 제약사들이 다양한 봉사활동에 나서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빙 크리에이터

연말을 맞아 국내 주요 제약사들이 다양한 봉사활동에 나서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취약계층을 위한 나눔 활동부터 해외봉사까지 따뜻한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연말을 맞아 활발히 진행 중인 제약사들의 봉사활동은 단순한 나눔을 넘어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이러한 활동들이 취약계층과 지역사회의 삶을 개선하고나아가 ESG 경영 확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게 업계 평가다.

광동제약은 밥상공동체 연탄은행과 함께 임직원 행복나눔 봉사를 진행했다광동제약 임직원과 가족 등 40명은 과천시 경마공원 일대 에너지취약계층 20여 가구에 연탄 3000장을 전달하는 활동을 펼쳤다동절기 난방대책이 부실한 가정을 돌본다는 취지다.

밥상공동체 연탄은행과 광동제약의 인연은 2005년 시작했다광동제약은 연탄과 봉사차량 등 매년 꾸준한 기부를 실천 중이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광동제약 직원은날씨가 부쩍 추워졌는데 임직원 행복나눔 봉사 계획을 전해 듣고 가족과 함께 참여했다자녀들과 이웃 사랑을 실천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제뉴원사이언스는 동방사회복지회가 주관하는어린이 환경교육 동화 팝업북’ 만들기 봉사에 참여했다동방사회복지회는 주변의 소외된 이웃에게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 전문 기관으로지난해 제뉴원이 참여한 비대면 봉사활동을 함께한 바 있다

회사에 따르면 2021년 초 ESG 위원회를 발족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부문에서 체계적인 경영 시스템을 확립해 온 제뉴원은 그간 쌓아온 기관과의 신뢰와 함께 팝업북 취지에 공감해 이번 봉사에 참여했다.

완성한 팝업북은 동방사회복지회를 통해 학교 및 복지기관 등에서 교육을 받는 지역 아동에게 전달하며팝업북 만들기 봉사를 위한 키트 구매비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교육비로 지원한다.

삼일제약은 최근 임직원 해외봉사활동을 진행했다해외봉사활동은 2016년에 시작해 이번이 여섯 번째다올해는 임직원 15명이 참여했다임직원 해외봉사단은 5일간 필리핀 마닐라 동북부 칼라위스 마을을 방문현지 주민들을 위해 ‘Samil Village’ 건설의 대장정을 마무리 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했다

해외봉사단 6기 단장 용환삼 상무는지난 5일은 인생에 있어 가장 값진 땀을 흘린 특별한 시간으로 아이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꿈을 품고 살아가길 희망한다봉사활동의 진정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또 사내 봉사동아리 부루펜사랑봉사회는 의정부 다락원 마을회관에서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를 진행했다이번 봉사활동에는 삼일제약 임직원 및 가족 등 약 30인이 함께 참여해 10가구에 연탄 2000장을 기부하고각 가정으로 직접 전달했다.

유유제약은 지난달 말, 2024 제천시 자원봉사자대회에서 제천시장 표창을 받았다유유제약은 제천시기업연합자원봉사단의 일원으로 연탄나눔 봉사국가유공자 위문지역 유명 관광지 환경정화/건기식/생필품 기부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한 점을 인정받아 표창 기업으로 선정됐다

유유제약 박노용 대표이사는유유제약은 인류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우수 의약품 개발 및 생산 등 제약기업의 본질적 가치를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제천시 등 지역 소재 다양한 공공기관과 협력해 향후에도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휴온스 ‘사랑의 김장봉사’...지역사회 취약계층 지원. ©휴온스

휴온스는 지난달 말성남시 관내 무료 급식단체인 효사랑운동봉사회와 함께사랑의 김장봉사를 펼쳤다.

효사랑운동봉사회는 2005년부터 노인 무료 급식, 노인빈곤 구제푸드뱅크 나눔 등 지역사회 취약계층 노인들의 결식 예방을 위해 활동해 왔다휴온스는 2017년부터 효사랑운동봉사회에 정기 후원을 하며 7년째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휴온스는 이날 지원한 김치와 별개로 독거노인 연말 특식을 지원하기 위해 300만원을 별도 후원했다.

휴온스 관계자는추워지는 날씨에 사회적으로 취약한 지역사회 노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앞으로도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업계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기업들이 강화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의 하나로 봉사활동을 꾸준히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특히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활동이 중심이 되면서 단순한 기부를 넘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제약사들은 단순히 의약품을 생산·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책임을 다하려 한다이 같은 봉사활동은 기업 이미지 제고뿐 아니라 지역사회 신뢰 확보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