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것부터 하나씩” 꾸준히 친환경 ESG 경영 이어가는 제약업계
플라스틱 무게 줄이고, 종이 손잡이로 대체...친환경 포장커버 개발도
이상훈 기자 jianhs@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4-05-03 06:00   수정 2024.05.09 14:16

제약업계가 친환경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픽사베이

제약업계가 친환경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해가 갈수록 온난화 등 환경문제가 극심해지자 업계가 환경보호를 위해 작은 것부터 하나씩 바꿔나가며친환경 경영을 내재화하고 있는 것.

HK이노엔은 지난달 30일 헛개수새싹보리티로그 등 음료 전체 브랜드의 페트 무게를 약 10% 줄였다고 전했다회사는 이를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연간 약 112톤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HK이노엔은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음료 용기 경량화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지난 2022년 헛개수 1리터 용기 무게를 약 25% 줄인 것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헛개수새싹보리티로그 등 전 음료 500밀리리터 용기 무게를 기존 대비 약 10% 줄였다. 500밀리리터 용기가 기존 24g에서 22g으로 약 10% 가벼워졌다.

HK이노엔 음료BM팀 담당자는 “1.5리터 페트 무게 경량화도 추진 중이라며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에 친환경 요소를 도입하며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HK이노엔은 오송 본사 내 구내식당 잔반을 줄이는 잔반ZERO캠페인도 지속 실천 중이다식당 입구와 출구에 캠페인을 알리는 배너를 설치해 임직원들의 참여를 독려한다일부 임직원들은 캠페인 문구가 적힌 어깨띠를 두른 채 캠페인에 동참하면서 음식물 폐기물을 절감해 탄소배출을 줄이자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한다

광동제약은 최근 굿윌스토어와 함께 친환경 자원순환 물품기부 캠페인 ‘KD굿사이클링을 마무리했다.

올해 2회차를 맞는 KD굿사이클링은 광동제약 임직원과 가족들이 환경보호 및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재사용 가능한 생활용품을 기부하는 행사다기부 물품은 비영리 사회복지법인굿윌스토어에서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하며수익금은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사용한다.

광동제약은 또 다회용 컵 사용 캠페인도 전개 중이다이는 일회용 컵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직원들이 사용하는 본사 내 휴게공간에 다회용 컵을 비치하고 청결한 세척 과정을 거쳐 재사용하는 캠페인이다.

박카스D 20병 박스 패키지 ‘종이 손잡이’로 변경. ©동아제약

동아제약은 박카스D 20병 박스 패키지의 플라스틱 손잡이를 종이 손잡이로 변경했다동아제약은 그동안 박카스D 20병 박스 패키지에 폴리에틸렌(PE) 소재의 플라스틱 손잡이를 적용했다이번 종이 손잡이 교체로 연간 약 25톤 이상 플라스틱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앞서박카스는 지난 2020년 박카스 비닐봉투를 재생 용지를 사용한 종이봉투로 교체한 바 있다.

메디포스트는 연간 약 10만여개씩 사용하는 자사 제품의 배송 박스를 시작으로 제품 포장재를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로 바꿨다변경 포장재는 모두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종이 포장재로배송 박스 외에 포장에 사용하는 테이프완충재까지 전면 교체했다회사는 친환경 경영 의지 강화 및 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해 배송 박스 디자인도 변경했다고 전했다.

동아참메드(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재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의료용 진료대 포장커버를 도입했다.

동아에스티 계열사인 동아참메드는 에어캡 감축을 위해 의료용 진료대 특화 친환경 의료용 포장커버를 지난 2월 개발했다개발 포장커버는 동아참메드 주력 의료용 진료대 ‘CHAM NEW CU-5000’, ‘CU-3000’의 포장 및 배송에 사용한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친환경 의료용 진료대 포장커버 도입으로 연간 약 12500킬로그램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다이는 소나무 약 5000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업계 한 관계자는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심각성이 커지면서 경영에 친환경 요소를 접목하는 제약사들이 늘고 있다고 전한 뒤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사회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모습이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으며 회사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