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순포진은 입술에 작은 물집이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돼 나타나는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처음 감염돼 증상이 나타나거나, 그 이후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활성화돼 나타나기도 한다.
입술에 작은 물집이 모여 생기며 병변 부위에 통증, 화끈거림,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음식을 먹거나 세안을 하면서 입술이 트고 딱지가 엉겨 붙을 수도 있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한다.
헤르페진크림은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아시클로버와 항염증에 효과적인 히드로코르티손의 복합 상승 작용으로 구순포진의 빠른 치료 및 병변 악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일반의약품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아시클로버는 단순포진바이러스와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를 비롯한 신경계 바이러스에 사용하는 항바이러스제다. 히드로코르티손은 체내 부신에서 분비되는 당질 코르티코이드로 광범위한 피부질환 치료제로 사용하며, 염증 반응 억제와 염증 부위 부종 완화를 비롯해 가려움과 알레르기 증상 완화 등 효과가 있다.
조아제약 관계자는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바르면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며 "헤르페진크림이 구순포진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