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시장 개별인정형 원료가 트렌드
광동제약·노바렉스 등 속속 선봬
이충욱 기자 culee@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3-07-28 06:00   수정 2023.07.28 06:05

제약사와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이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개별인정형 원료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개별인정형 원료는 누구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고시형 원료에 비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안전성, 기능성, 기준 및 규격 등을 심사해 진입장벽이 높다. 대신 한번 개발하면 6년간 원료의 제조 및 판매권을 독점적으로 가진다.

기업들이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에 힘을 쏟는 것은 일정기간 생산과 판매를 독점함에 따라 향후 성장 동력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다양한 목적에 따라 제품을 구입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한 요인이다. 

광동제약은 자사가 개발한 '녹용당귀등 복합추출물'이 녹용을 활용한 원료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로 허가(제2023-16호)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광동제약은 '녹용당귀등 복합추출물'이 녹용, 당귀 등을 원료로 사용하고 과학적 연구와 임상을 통해 전립선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광동제약은 다년간의 천연물 연구를 통해 녹용당귀 등 복합추출물의 세포 및 동물시험에서 전립선 관련 호르몬 변화와 전립선 무게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과 성빈센트 병원에서 전립선 증상을 가진 남성 120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진행된 인체 효능평가에선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국제 전립선 증상점수(International Prostate Symptom Score, IPSS) 총점과 세부 평가 항목인 잔뇨감, 빈뇨, 약뇨, 야간뇨, 복압배뇨, 요절박, 간혈뇨, 생활불편점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개선 수치를 보였다.

광동제약은 녹용을 활용한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 허가를 획득하면서 새로운 전립선 건강 소재에 대한 시장의 관심과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바렉스는 자체 개발한 `새싹보리추출물'에 대해 알콜로 인해 증가된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로 이달 중순 인정받았다.

노바렉스의 새싹보리추출물은 동물시험과 12주간의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알코올에 의한 산화적 스트레스 방어기전, 간 내 지방산 합성 억제 대사기전 등 영향으로 증가한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효능을 입증했다.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제넨셀은 동국제약과 손잡고 개발에 나선 원료인 천연물 기반 소재 ‘프리멘시아’(맥아 및 구절초 추출 복합물)를 지난 5월 개별 인정형 기능성 원료 승인을 받았다.

전임상시험과 인체적용시험 등을 통해 프리멘시아가 도파민 수용체 활성화로 인한 프로락틴(유즙 호르몬) 분비 정상화,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 수용체 활성 억제,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 완화, 뇌하수체 세포 보호, 자궁 내 염증 개선 등의 효과를 낸다고 입증했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킥더허들은 개별인정형 원료인 '항비만 천연물 소재'를 내년 초 임상시험할 예정이다. 킥더허들은 항비만과 뼈건강, 모발건강, 호흡기건강 등 기능성 원료를 개발해 개별인정형 원료 승인을 추진하고 있다.

개별인정형 원료 확보 경쟁 만큼,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제품 출시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GC녹십자는 개별인정형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을 원료로 사용한 ‘식물성 루테인지아잔틴24’을 선보였다.

눈건강과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이 식약처 최대 함량인 24mg 함유돼 있다.

알리코제약은 최근 개별인정형 원료인 시네트롤을 함유한 ‘위민업 시네트롤 다이어트’를 출시했다. 시네트롤은 인체적용시험에서 체중 및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는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프랑스 파이텍시아사의 시네트롤(자몽 2,500%, 오렌지6,660%, 과라나 400% 농축의 100% 식물성 자연유래 소재)을 사용했다.

이 제품은 피부 보습에 도움을 주는 히알루론산을 비롯해, 에너지 대사와 생성 및 항산화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B₁, B₂, C, 비오틴을 함유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유한양행이 국내 최초 혈당 케어 프로바이오틱스 와이즈바이옴 케어 ‘당큐락’을 출시했다. 당큐락’의 주원료는 Lactobacillus Plantarum HAC01 프로바이오틱스로 식약처로부터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인체적용시험결과 식후 2시간 혈당 상승 억제와 당화혈색소 감소를 확인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