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전문기업 ㈜바이오솔루션(대표 장송선)이 인체조직모델 사업부분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회사는 인체조직모델 부문 신제품 연구개발을 완료하고 구강점막모델(SoluOral™)과 기관지 점막모델(SoluAirway™)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구강점막모델은 형질이 전환되지 않은 구강점막세포로 구성돼 실제 인체 구강점막과 유사한 구조적 특징을 지닌다. 특히 이 제품은 구강점막 자극시험, 구강제품 안전성 평가, 치과재료 생체적합성 평가 용도로 개발돼 치약, 구강청결제, 치과용 임플란트 소재 개발까지 폭 넓게 사용할 수 있어, 회사는 이들 해당 대상으로 영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기관지 점막모델(SoluAirway)은 인체 상기도 점막과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어 약물전달 및 대사 연구,대기오염평가,만성호흡기질환 연구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기관지 점막모델은 개발단계에서부터 이미 환경부 가습기 살균제 안전성 평가, 질병관리청 흡입 독성평가 연구에 참여했으며, 현재는 코로나19 치료제 약물전달 및 체내 대사연구를 위해 국내 의료기관들과 산학협력을 위한 협의 단계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인체조직모델은 동물실험과 같은 비임상 효력 및 독성평가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데, 비임상과 임상 중간단계로 동물실험 오류를 개선할 수 있다”며 “국내경우 화장품 시험 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있지만 점차 의료기기와 의약품 분야로 인체조직모델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고, 동물실험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로 시장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또 " 기초 의학 연구분야에서 사용될 미세조직 모델 연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며 " 파킨슨 질환 및 치료제 개발에 사용될 도파민 신경모델,당뇨병 연구를 위한 췌장모델,간염 및 간 독성 평가를 위한 간 모델을 개발해 빠르게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회사가 개발한 피부모델은 2019년 11월 국제 독성평가 가이드라인(OECD TG) 등재 신청을 마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회사는 자가연골유래연골세포 관절치료제 '카티라이프'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