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제의약품 제조설비 전문업체인 주식회사 세종파마텍(대표이사 이상호)이 개발한 ‘VANTIX P420S WIP’가 2020년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지정 우수연구개발혁신제품에 선정됐다.
고활성 원료의약품(HPAPI - High Potent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은 원료 자체에 독성성분이 있기 때문에 오퍼레이터들이 흡입하거나 접촉했을 경우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산업안전보건법 및 위험물취급규정에 따라 통제 및 관리하고 있고 해외에서는 이미 cGMP, EU-GMP, ISPE, ISO 등의 제약생산 관련 국제 규정 및 권고를 통해 국내보다 앞서 엄격히 관리되고 있는 상황이다.
세종파마텍이 이번에 개발한 VANTIX P420S WIP 모델은 고도의 밀폐(High-Containment) 시스템 및 내부 음압 유지(Negative-Pressurized) 시스템을 탑재해 작업자가 원료 성분에 노출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생산 공정 완료 후에는 세척 사이클 공정(WIP – Washing In Place)을 통해 유해인자가 제거된 후에 개폐되도록 설계된 국내 최초 로터리 타입고속 정제압축성형기다.
특히 항암제, 항생제, 항바이러스제제, 호르몬 제제, 생물학적 제제 등 특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정제 의약품 생산에 특화된 설비로, 그 동안 독일이나 이탈리아 등의 일부 해외 제약설비 선진 업체에서만 공급이 가능했지만 다년간 연구 끝에 세종파마텍이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설명이다.
‘우수연구개발혁신제품’ 지정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중소기업의 R&D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5년(2015년 4.8 ~ 2020년 4.7) 이내 중기부 소관 중기 R&D사업을 완료(성공)하고, 그 기술을 사업화한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한하며, 5가지의 단계의 엄격한 평가를 거쳐 선정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26조 1항 3호 의거) 등의 공공조달 연계를 통해 수요되는 시장 및 고객에게 전폭적인 국가적 지원과 함께 제공돼 향후 제약·바이오 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