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약생명공학기업 이노비오파마슈티컬스는 COVID-19 용 DNA 백신 'INO-4800'의 전용 스마트형 피내 주사기 '셀렉트라'(CELLECTRA®) 3PSP 테스트와 스케일업을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빌앤드멜린다게이츠재단으로부터 500만 달러의 기부금을 받았다고 13일 발표했다.
INO-4800은 현재 임상 전 시험을 하고 있으며 900만 달러까지 'CEPI'(전염병 대비 혁신연합)가 제공하는 자금으로 올 4월 미국에서 1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노비오는 셀렉트라3PSP 기기 테스트와 스케일업을 신속하게 진행해 2020년 말까지 INO-4800제제 대량 생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노비오에 따르면 차세대 셀렉트라3PSP 기기는 COVID-19 팬데믹 질병 전용으로 설계됐으며, 휴대가 가능한 사용자 친화적 소형 기기다. 이에 따라 대량 비축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필요 없다.
또 사용이 쉽고 CE 마크를 획득하고 안전성을 검증 받아왔으며 폭넓은 역사(6천 회 이상의 처방)를 갖고 있다.유선형 디자인을 통해 낮은 원가로 손쉽게 대량 생산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노비오 사장 겸 CEO인 J. 요셉 김 박사는 "이노비오는 빌앤드멜린다게이츠재단이 이노비오의 DNA 의약품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현재 전세계적으로 발병하고 있는 COVID-19의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는 DNA 백신 개발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낀다"며 "당사 백신 전문가 팀은 INO-4800 개발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파트너십을 유치해 동 백신을 신속히 개발함으로써 이 긴급한 전세계 보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노비오는 연말 100만 도스 분 INO-4800와 기기를 공급하며 그때까지 기기의 자원과 능력 그리고 동사에 자금을 제공하는 파트너들에게 적절히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이노비오는 INO-4800백신과 셀렉트라3PSP 기기를 스케일업함으로써 코로나바이러스를 퇴치할 수 있는 수백만 도스분을 만들 계획이다.
이노비오 파마슈티컬스(Inovio Pharmaceuticals)는 미국 펜실베이니아州 플리머스 미팅에 소재한 제약‧생명공학기업으로, 지난 3일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진행 중인 자사 DNA 백신 ‘INO-4800’ 개발이 한층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공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