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비소세포폐암 등 일부 암종에 처방‧투여하는 항암요법이 신설 또는 변경된다. 그중 신설 항목은 브리가티닙 단독요법, 아비라테론 3제 병용요법, 브렌툭시맙 4제 병용요법 등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달 29일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제5조제4항 규정에 따라 암환자에게 처방‧투여하는 약제 중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약제에 대한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을 개정 공고하고, 4월 1일부터 시행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평원에 따르면 이번 공고 개정에 따라 신설되는 요법은 ▲비소세포폐암 투여단계 1차에 ‘브리가티닙’ 단독요법 ▲전이성 호르몬 감수성 전립선암에 ‘도세탁셀+ADT’ 병용요법 ▲전이성 호르몬 감수성 전립선암에 ‘아비라테론 아세테이트+프레드니솔론+ADT’ 병용요법 ▲비호지킨림프종에 ‘브렌툭시맙+시클로포스파미드+독소루비신+프레드니솔론’ 1차 병용요법 ▲호지킨림프종에 ‘브렌툭시맙+독소루비신+빈블라스틴+다카바진’ 1차 병용요법으로 총 5가지다.
이에 따라 비스세포폐암의 고식적요법 1차 투여단계에서 브리가티닙의 투여대상은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ALK) 양성인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환자로 개정된다.
전이성 호르몬 감수성 전립선암의 도세탁셀+ADT 병용요법에서는 ▲내장전이 ▲1군데 이상 척추‧골반 외 전이를 포함한 4군데 이상의 골전이 중 1가지 이상 만족하는 경우에 1차 투여 단계 대상에 해당된다.
전이성 호르몬 감수성 전립선암의 아비라테론 아세테이트+프레드니솔론+ADT 병용요법의 경우 ▲Gleason score≥8점 ▲bone scan을 통해 3개 이상의 병변 확인 ▲측정 가능한 내장전이(림프절 전이 제외) 중 2가지 이상 만족하게 되면 1차 투여단계 대상이 된다. 이 경우 환자의 본인부담률은 100분의 30으로 선별급여키로 했다.
비호지킨림프종에는 ‘브렌툭시맙+사이클로포스파미드+독소루비신+프로드니솔론 병용요법’이 1차 투여단계에 신설된다. 이 경우 ‘CD30 양성인 전신역형성대세포림프종 환자'가 대상이며, 단 ALK 양성인 경우 IPI≥2점에 한한다고 덧붙였다. 투여기간은 6~8주기다.
호지킨림프종에는 ‘브렌툭시맙+독소루비신+빈블라스틴+다카르바진’ 병용요법이 1차 투여단계에 신설된다. ‘CD30 양성인 Ann Arbor stage Ⅲ/Ⅳ 호지킨림프종 중 IPS≥4점인 환자가 투여 대상이며, 투여기간은 6주기다.
또한 요양급여 적용기준 및 방법이 변경되는 내용은 ▲비소세포폐암 투여단계 2차 이상에 ‘브리가티닙’ 단독요법 투여대상 관련 ▲G-CSF 주사제의 ‘페그필그라스팀, 페그테오그라스팀, 트리페그필그라스팀, 리페그필그라스팀’ 투여대상 기준 관련 ▲G-CSF 주사제의 비호지킨림프종에 ‘브렌투시맙+시클로포스파미드+독소루비신+프레드니솔론’ 병용요법 추가 ▲G-CSF 주사제의 호지킨림프종에 ‘브렌투시맙+독소루비신+빈블라스틴+다카바진’ 병용요법 추가 ▲‘덱스라족산 주사제(품명: 카디옥산주)’ 본인부담률 등이다.
이에 따라 비소세포폐암은 고식적요법 투여단계 2차 이상에서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ALK) 양성인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환자에게 브리가티닙 단독요법을 투여할 수 있다.
G-CSF 주사제는 ‘페그필그라스팀(뉴라스타프리필드시린지주), 페그테오그라스팀(뉴라펙프리필드시린지주), 트리페그필그라스팀(듀라스틴주사액프리필드시린지), 리페그필그라스팀(롱퀵스프리필드주)’ 투여대상에 비호지킨림프종의 ‘브렌툭시맙+사이클로포스파미드+독소루비신+프레드니솔론 병용요법(A-CHP)’과, 호지킨림프종의 ‘브렌툭시맙+독소루비신+빈블라스틴+다카르바진 병용요법(A-AVD)’을 추가했다.
덱스라족산 주사제(카디옥산주)는 안트라사이클린 혈관외 누출 시 조직 괴사 등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투여 시 약값의 100분의 50만 본인이 부담하도록 했다.
췌장암의 1‧2군 항암요법도 정비됐다. 우선 근치적 수술로 절제된 1~3기 췌장선암 환자에게는 수술후보조요법으로 젬시타빈을 단독투여할 수 있도록 했다. 투여기간은 6주기다.
고식적요법 1차 투여단계에서는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전이성’ 환자에게 폴피리녹스(옥살리플라틴+이리노테칸+류코보린+5-FU)를 처방할 수 있다.
1차 이상 투여단계에서 수술 불가능 또는 재발성 췌장암 환자에게는 ▲젬시타빈+파클리탁셀 ▲젬시타빈 ▲젬시타빈+시스플라틴 ▲젬시타빈+엘로티닙 ▲테가푸르+지메라실+오테라실 ▲플루오로우라실+시스플라틴 ▲플루오로우라실+류코보린 ▲프루오로우라실+류코보린+시스플라틴 병용요법이 가능하게 됐다. 국소진행형 췌장암 환자에게는 카페시타빈+CCRT 병용요법을 처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