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전문신문의 날 기념식’ 및 '한국전문신문협회 창립56주년 축하행사'가 지난 11월23일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영상축사를 통해 “115개에 달하는 전문신문협회에 몸담고 있는 모든 전문신문인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며 “독자들이 원하는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는 전문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만큼 앞으로도 국민과 전문인들을 위해 필요한 정보와 소식을 전하는 신문으로 성장해 나가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은 김대현 미디어정책국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전문언론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언급하고 코로나19 감염증 등 보건위기 상황을 맞아 전문언론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지원방안을 강구중에 있다고 밝혔다.
국회 윤영석의원(국민의 힘)은 축사를 통해 "전문신문은 각 분야에서 나라의 이익과 국민의 행복에 기여하는 만큼 정부와 국회가 나서 전문신문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정책 지원을 다해야 한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국전문신문협회 양영근 회장은 인사말를 통해 “전문신문은 독자의 정보욕구를 다각적으로 충족하는 종합정보서비스기업으로 발전해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 등에서도 국리민복에 기여하는 전문신문에 필요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전문신문협회는 지난 1964년 국내 전문신문 발행인들이 협력해 전문신문의 건전한 발전과 전문언론 창달에 기여하고 회원사 공동이익 추구와 함께 상호 친목을 목적으로 창립된 언론단체로 현재 115개사가 회원으로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기념식에 앞서 식전행사로 전문신문의 멀티미디어 활용전략을 주제로 이수동 인포그래픽웍스 대표의 특별강연이 있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는 축산신문 이상호 발행인, 약업신문 이종운 주간 등이 전문언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포상과 표창을 받았다.
▲문화포장 : 이상호(축산신문 발행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 이종운(약업신문 주간) 문병남(정보통신신문 본부장) 김정훈(타임즈코어 이사).
▲동암언론상 : 정태호(연예정보신문 발행인).
▲전문신문협회 공로상 : 한기호고문 박두환부회장.
▲한국전문신문상 : 정웅종(약사공론 본부장) 김훈(애플경제 대만특파원) 노현순(대한교육신문 취재부장) 김동석(환경경찰뉴스 본부장) 강지명(헬스컨슈머 취재기자) 이대혁 (화광신문 편집부장) 박현수 (코리아쉬핑가제트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