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RSV 백신 승인..mRNA 백신 시대 “활짝”
CMV, 독감, 엠폭스, 대상포진, 라임병 등 개발 후기단계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4-06-07 06:00   수정 2024.06.07 06:01

모더나 테라퓨틱스社의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 백신 ‘mRESVIA’가 60세 이상의 성인들에게 접종하는 백신으로 FDA의 허가를 취득함에 따라 mRNA 백신이 ‘코로나19’ 이외의 용도로는 처음으로 승인관문을 넘어섰다.

이와 관련, 영국 런던에 소재한 비즈니스 정보 서비스업체 글로벌데이터社는 ‘mRESVIA’의 FDA 승인이 한층 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mRNA 기술이 활발하게 사용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6일 전망했다.

글로벌데이터社는 ‘mRESVIA’가 ‘혁신 치료제’ 지정을 거쳐 글로벌 임상 3상 ‘conquerRSV 시험’에서 도출된 긍정적인 결과를 근거로 허가를 취득했다고 설명했다.

최소한 2가지 증상들을 동반한 환자들에게서 RSV 관련 하기도 감염증(LRTD)을 예방하는 데 83.7%의 효능을 나타낸 것으로 입증된 데다 최소한 3가지 증상들을 동반한 환자들에게서도 RSV 관련 하기도 감염증 예방효과가 82.4%에 달했음이 입증되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평균 8.6개월에 걸친 장기 추적조사에서 ‘mRESVIA’는 RSV 관련 하기도 감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장기간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글로벌데이터社의 아넬레 태넌 감염성 질환 담당 애널리스트는 “미국시장에서 ‘mRESVIA’가 지난해 발매된 글락소스미스클라인社의 ‘아렉스비’와 화이자社의 ‘아브리스보’에 이어 3번째로 선을 보이는 RSV 예방백신으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면서 “하지만 ‘mRESVIA’는 RSV 예방을 위한 작용기전을 달리하는 첫 번째 mRNA 백신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mRNA 백신이 신속한 설계와 제조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mRESVIA’는 1회 접종하는 프리필드 시린지 제형으로는 유일한 RSV 백신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글로벌데이터社에 따르면 모더나 테라퓨틱스 측은 ‘mRESVIA’가 백신 접종자들의 시간을 절감시켜 줄 뿐 아니라 백신 접종에 착오가 수반될 위험성 또한 낮춰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더나 테라퓨틱스 측은 ‘mRESVIA’가 2024/2025 RSV 시즌부터 미국 내에서 접종이 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mRESVIA’는 세계 각국에서 심사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임신부와 영‧유아 등 차후 접종대상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태넌 애널리스트는 “mRNA 기술이 ‘코로나19’ 이외의 질환에 적용되어 허가를 취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모더나 테라퓨틱스가 mRNA 백신을 승인받은 것은 ‘코로나19’ 백신 ‘스파이크백스’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라고 언급했다.

글로벌데이터 측이 보유한 파이프라인 데이터베이스 자료에 따르면 현재 mRNA 백신은 거대세포 바이러스(CMV) 감염증, 인플루엔자, 엠폭스(舊 원숭이 두창), 대상포진, 라임병 및 ‘코로나19’ 등의 각종 감염성 질환들을 대상으로 후기단계의 개발이 진행 중이다.

허가취득을 위한 심사절차를 밟고 있거나 임상 3상 또는 임상 2상이 진행 중인 mRNA 백신들이 다수라는 의미이다.

글로벌데이터 측은 핵심적인 오피니언 리더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면접조사 결과를 인용하면서 mRNA 기술이 새로운 작용기전을 내포한 까닭에 일부 사람들이 백신 접종을 거부할 수 있는 등 일부 불확실한 측면이 없지 않지만, ‘mRESVIA’가 나타낸 효능‧안전성 결과에 미루어 볼 때 부작용을 적게 수반하는 등 확신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태넌 애널리스트는 “새로운 백신과 모노클로날 항체들이 출현하면서 최근 수 년 동안 RSV 시장에 괄목할 만한 변화가 눈에 띄어 온 가운데 이번에 ‘mRESVIA’가 허가를 취득함에 따라 의사들에게 선택의 폭이 확대된 데다 환자별 맞춤 백신 투여가 가능해지는 등 여러모로 성과가 기대된다”고 결론지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