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바이오는 신규 지방 유래 줄기세포 분리 방법 및 동결 보존액 개발 등 연구 성과에 대한 논문을 SCI 국제학술지에 등재했다고 17일 밝혔다.
비효소적인 방법으로 지방 유래 줄기세포를 분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담은 논문은 국제 학술지 'Cellular Reprogramming'에 실렸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방조직에서 줄기세포가 자연적으로 이동해 나오는 기술로, 미국 FDA가 규정한 세포 특성을 변화시키지 않는 '최소한의 조작'을 준수하기 때문에 세포치료제 개발에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또 줄기세포를 분리할 때 상하부 구조의 이중웰을 사용해 오염 확률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또 펙틴과 알라닌으로 구성된 세포 동결 보존액 개발 성과 내용도 포함됐다. 해당 조성물로 동결시킨 세포를 다시 해동하면 세포 생존율이 높아지고 특성 유지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표준 동결보존액에 들어 있는 동물 유래 혈청(FBS)과 다이메틸설폭사이드(DMSO)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 절감 및 독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프롬바이오는 독자적으로 보유한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해 탈모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프롬바이오 심태진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쌓아온 기술력을 SCI 국제학술지에 등재함으로써 프롬바이오의 발전 가능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며 "탈모치료제 개발 가속화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