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주년 특집]동국제약, 폐바이오가스 재활용· 탄소 배출 절감 등 지속가능 경영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이행, 투명·건전한 경영 활동 등 ESG 경영 적극 실천
홈페이지 ESG 현황 공개-취약 계층,개도국 아이들· 환경 위한 사회공헌 활동 진행
이권구 기자 kwon9@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4-03-25 06:00   수정 2024.03.25 09:26

동국제약(회장 권기범)은 지난 2023년 3월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친환경 경영(ESG)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 기업으로 선정된 후, 컨설팅 과정을 거쳐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부문별 ESG 현황 파악,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경영 기반 마련,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 공개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환경(Environment) 분야 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7월 폐 바이오가스 재활용 시스템을 완공해 LNG소비의 약 10%를 바이오가스로 대체하고 있으며 탄소 배출 절감, 폐수처리장 최적화 사업 등 세 가지 협력사업을 통해 에너지 소비 관리 최적화 등 성과 달성과 함께 국제표준인 ISO 14001 인증 획득을 기대하고 있다.
동국제약은 앞으로도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경영체계를 구축하고 탄소중립 이행 및 자원 낭비를 줄이며 친환경 소재를 도입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성실히 이행할 방침이다.

  사회(Social) 분야 ESG 경영을 위해, 대표이사 직속 총괄 안전보건경영 전담부서를 신설해 안전조직을 강화했고, 화재 및 안전사고, 전염병 예방을 위한 비상 대응 시스템과 도급·용역·위탁업체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각 사업 현장에 적용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국제적 기준에 입각하여, 인권 존중과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수 있도록 앞장설 예정이다

더불어 중대재해처벌법 등 산업안전 관련 법률을 준수하고 무재해 목표 달성을 위해 설비 개선과 임직원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또, 관련 국제표준인 KOSHA-MS 및 ISO 45001 인증 획득을 추진하고 있다.

지배구조(Governance) 분야 ESG경영과 관련해서도, 2019년부터 사회적 책임 및 윤리경영 강화와 부패방지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부패방지경영 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001’ 인증을 획득했고, 컴플라이언스(CP) 강화를 위한 통합규정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22년에는 ‘ISO 37001’ 재인증을 위한 갱신 심사를 받아 적합성을 인정받아 재인증을 획득했으며, 계속해서 전사적인 윤리경영 실천 수준을 높여갈 계획이다.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을 운영하고,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선을 제고하여 사회적 가치에 우선하는 건강한 기업지배구조를 만들어 주주, 지역사회,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ESG 활동과 성과를 투명하게 알릴 계획이다.

    9개 지역- 사회복지 기관과 협업 다양한 봉사활동 전개
동국제약은 이 같은 ESG 경영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기 위해 지난해 6월부터 홈페이지에 ESG 섹션을 신설하고, 해당 섹션 내 이러한 ESG지향점, ESG성과, 사회공헌, 윤리경영,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등 현황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더불어 임직원들로 구성된 인사돌플러스 사랑봉사단 등을 통한 사회공헌활동과 ESG 경영 실천을 위한 사내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특히, 인사돌플러스 사랑봉사단은 지난해 12월 15일, (사)따뜻한한반도 사랑의 연탄나눔운동’을 끝으로 월별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된 2023년 사회공헌 활동을 모두 마쳤다. 9개 지역 및 사회복지 기관과 협업해 환경, 취약 계층, 개발 도상국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으며 임직원 총 379명이 동참했다.

지난해 2월부터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우리의 지속 가능한 씨앗, ESG 경영 실천’이란 사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개인 텀블러 지급 후 ‘사내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정시출근과 정시퇴근으로 ‘일과 삶의 균형’, 18:30분에 사무실 일괄 소등해 ‘에너지 절감’, 퇴근시 ‘개인 PC 전원 끄기’ 등 세부지침도 시행하고 있다.

또, 지난해 6월에는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부문별 ESG 현황 파악,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경영 기반 마련,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 공개 등을 통한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그레이드한 홈페이지에는 ESG 섹션이 신설되었고, 해당 섹션에는 이러한 ESG지향점, ESG성과, 사회공헌, 윤리경영,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등 현황을 공개했다.

홈페이지에서 동국제약 송준호 대표이사는 ESG 지향점에 대해 “동국제약은 신뢰받는 지속가능기업으로서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이행,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 활동 등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국내외적으로 ESG경영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 기준을 면밀히 분석하고 향후 그에 부응할 수 있도록 ESG 경영의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라며 “동시에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적극적으로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와 친환경 활동, 다양한 사내 캠페인 등을 통해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