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생명연구원과 크로넥스㈜가 화장품, 의료기기, 의약/신약,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외품 등에 대한 개발에 요구되는 임상/비임상 및 중대동물 효능평가시험 상호협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15일 오후 성남 센터M 지식산업센터에서 체결했다.
한국의생명연구원과 크로넥스㈜가 15일 성남 센터M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크로넥스㈜ 손영준 대표이사, 한국의생명연구원 강소민 대표 ⓒ한국의생명연구원
이번 업무협약은 신뢰도 높은 비임상 및 임상 시험 결과 제공과 전문가 컨설팅 플랫폼 구축을 위한 협업이 목적이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효능평가 분야에서의 연구 역량을 높이고, 국내외 바이오산업의 성장과 의약품 개발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국의생명연구원과 크로넥스는 향후 의료기기,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효능 분석 서비스를 제공 할 때, 임상 및 비임상 전문가의 차별화된 고객 맞춤 디자인 설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크로넥스는 돼지, 염소, 견종, 토끼 등 중대동물 기반 비임상시험 서비스에 특화된 임상시험 대행기관이다. 피부 영역에선 LG전자, ㈜클래시스, ㈜은성글로벌, ㈜비올 등, 그리고 치과 영역에 오스템임플란트㈜, 서울대·연세대 치과대학 등의 유수의 기업 및 대학과 비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 고유 유전 자원인 제주 재래흑돼지를 기반으로 면역거부 반응 유전자들을 동시에 제거한 이종장기이식용 미니피그 개발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도에서 제공받은 9600㎡ 규모의 제주축산진흥원 부지에는 ‘재래흑돼지 유전자원 연구센터’를 건축 중이다.
크로넥스 손영준 대표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다른 임상연구센터에 비해 전임상과 임상을 포괄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과학적 전문성이 높은 고품질 효능평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지속적인 바이오기술개발과 글로벌생명공학기업의 토대를 구축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한국의생명연구원 강소민 대표는 "한국의생명연구원의 인체피부를 통한 임상/비임상 연구경험과 크로넥스의 중대동물 의약분야 효능평가 전문성, 고품질의 실험동물 사육관리 시스템이 더해진다면 화장품, 의약품, 의료기기, 건기식 시험에 대한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신뢰할 만한 객관적, 과학적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임상 및 비임상시험의 다양한 연구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생명연구원과 생체조직 개발 및 기초의학 전반에 대한 중대동물 시험 체계를 구축해온 크로넥스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면 스킨케어부터 의학분야 개발단계에서 요구되는 비임상 효능평가나 인체적용 임상시험 서비스까지 더욱 과학적이고 신뢰성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