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 코로나 백신 최종분석 결과 NEJM 게재
‘NVX-CoV2373’ 알파ㆍ알파外 변이 감염 예방효능 89.7%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1-07-02 06:20   수정 2021.07.02 06:43

미국 메릴랜드州 게이더스버그에 소재한 차세대 백신 개발 전문 생명공학기업 노바백스社(Novavax)는 영국에서 진행된 자사의 재조합 나노입자 단백질 기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NVX-CoV2373’의 본임상 3상 시험에서 도출된 자료를 최종분석한 결과가 의학 학술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에 30일 게재됐다고 같은 날 공표했다.

이날 노바백스 측은 “COVID-19 백신 ‘NVX-CoV2373’의 안전성 및 효능” 제목으로 게재된 시험결과에서 ‘NVX-CoV2373’이 B.1.1.7(알파) 변이에 의한 ‘코로나19’ 감염을 60% 이상 예방한 것으로 나타난 데다 비 B.1.1.7(알파外) 변이들에 의한 ‘코로나19’ 감염을 96.4% 예방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총 89.7%의 효능을 내보였다고 설명했다.

알파 변이와 알파外 변이들은 오리지널 균주와 가장 유사한 균주들이다.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에 게재된 문헌자료는 지난 1월 진행되었던 최초 중간분석 결과와 3월 공표된 최신 분석결과를 근거로 이루어진 최종분석 내용이 수록된 것이다.

시험에서 확보된 추가자료는 의학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인 온라인 프리프린트 서버 www.MedRxiv.org에 게재되어 공유된 바 있다.

노바백스社의 그레고리 M. 글렌 연구‧개발 담당대표는 “경도 ‘코로나19’에 대해 높은 효능이 입증된 것을 포함해 ‘NVX-CoV2373’이 최근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B.1.1.7(알파) 변이와 비 B.1.1.7(알파外) 변이 균주들에 의한 감염을 억제하는 강력한 교차보호(cross-protection) 효능을 발휘했음을 입증한 자료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에 대단히 고무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뒤이어 “이번에 게재된 문헌자료가 아울러 지금까지 우리 백신과 관련해 이루어진 시험례들로부터 입증된 효능 및 안전성 프로필을 재확인시켜 주는 것일 뿐 아니라 ‘NVX-CoV2373’이 현재의 글로벌 공공보건 위기상황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잠재력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피험자 무작위 분류, 관찰자 맹검, 플라시보 대조시험으로 설계된 이 시험은 영국에서 총 1만5,000명 이상의 성인들을 피험자로 충원한 후 런던에 소재한 聖 조지대학 및 聖 조지병원 연구팀이 주도한 가운데 진행됐다.

시험을 진행한 결과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2회 접종한 그룹의 경우 비 B.1.1.7(알파外) 변이 균주들에 대해 96.4%의 예방효과를 나타냈으며, 시험이 진행될 당시 확산되고 있었던 전체 균주들에 대해서도 90%에 육박하는 예방효과를 내보였음이 눈에 띄었다.

또한 부작용의 경우 대부분 경도의 중증도를 띄는 가운데 일시적으로 수반되었고, 플라시보 대조그룹과 비교했을 때 중증 부작용이 불균형적으로 더 빈도높게 관찰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 시험의 효능 평가는 영국에서 B.1.1.7(알파) 변이 균주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던 시기에 이루어진 것이었다.

B.1.1.7(알파) 변이는 현재 미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것과 동일한 변이여서 눈길을 끈다.

노바백스의 영국 임상시험을 총괄한 聖 조지대학 및 聖 조지병원 부속 백신연구소의 폴 헬스 교수는 “노바백스 백신이 영국에서 진행된 임상시험에서 나타낸 우수한 효능을 보면 미국에서 이루어진 후 최근 공개된 ‘PREVENT-19 시험’에서 도출된 내용에 상응하는 수준의 것이어서 매우 괄목할 만한 데다 이 백신이 현재의 판데믹 상황을 통제하는 데 잠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에 무게를 싣게 한다”고 단언했다.

그는 또 “이 백신이 다양한 인구그룹과 현재 확산되고 있는 각종 균주들에 대해 일관된 효능을 나타낸 것은 강조해 둘 만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