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펜실베이니아州 플리머스 미팅에 소재한 감염성 질환 및 암 예방‧치료용 DNA 의약품 개발 전문 생명공학기업 이노비오 파마슈티컬스社(Inovio Pharmaceuticals)는 자사의 ‘코로나19’ DNA 백신 후보물질 ‘INO-4800’의 임상 3상 시험을 대부분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23일 공표했다.
이날 발표는 긴급사용을 승인받은 ‘코로나19’ 백신 제품들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미국 국방부(DoD) 산하 화생방방어합동참모국(JPEO-CBRND), 국방부 보건담당 차관보실(OASDHA) 및 건강국(DHA) 등이 ‘INNOVATE 시험’의 임상 2/3상 시험 가운데 임상 3상 부분에 대한 연구비 지원을 중단하고, 현재 진행 중인 임상 2상 부분을 종결짓기 위한 지원은 지속키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나온 것이다.
이노비오 파마슈티컬스 측에 따르면 합동참모국은 백신 제품들이 신속하게 공급되면서 ‘코로나19’를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고 있음을 감안해 나온 결정임을 자사에 통보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결정이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의 결정과 관련해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환경을 참작해 도출되었다는 것.
이노비오 파마슈티컬스 측은 이번 결정이 현재 자사가 미국 정부와 진행하고 있는 다른 협력 부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임상시험의 부분적인 보류에 따른 결과라거나, 지금까지 도출된 ‘INO-4800’의 자료가 반영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이노비오 파마슈티컬스 측은 자사의 중국 내 제휴기업인 애드백신社(Advaccine) 및 국제 백신연구소(IVI) 등의 글로벌 제휴선들과 함께 임상 2상 시험에서 도출된 안전성‧면역원성 자료 평가결과를 근거로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임상 3상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범-코로나 변이 백신 ‘INO-4802’가 현재와 미래에 나타날 변이들에 대해 나타내는 예방효과와 ‘INO-4800’의 항원보강 가능성을 평가하는 작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노비오 파마슈티컬스 측은 ‘INO-4800’ 및 ‘INO-4802’를 사용해 판데믹 백신 또는 풍토병 백신 니즈에 대응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