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데나필’(JURVIGO)의 폰탄치료제(폰탄 환자 운동능력 증가) 신약 승인을 위한 미국 FDA 임상3상시험 'FUEL-2'(추가 임상)를 진행 중인( 주)메지온이 폰탄 순환계에 대한 새로운 'ICD-10'(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10th Revision) 코드 시행이 미국 시간으로 10월 1일부터 실시된다고 1일 밝혔다.
메지온에 따르면 ICD-10코드는 미국 의료 시스템 내에서 질병을 표준화하고 추적하는 핵심 도구로, 특히 보험 적용에 있어서 청구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의학적 필요성을 입증하는 근거로 사용된다. 코드가 누락되거나 부적절할 경우, Medicare를 포함한 보험사의 보상이 거부돼 의료 제공자에게 재정적 부담을 전가할 수 있다.
메지온은 이번 조치 실행은, 폰탄 관련 질환이 희귀 질환 커뮤니티의 의학적 필요성을 미국 보건 당국(CMS)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으로 Fontan 커뮤니티에 있어 대단히 의미 있는 성과라고 설명했다.
또 정확성을 높이고 관련 합병증 추적을 개선하며, 적절한 보험 청구를 원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가격 결정력에도 결정적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규제 및 상업화 경로의 불확실성을 실질적으로 제거해 후 시장 침투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회사는 폰탄 커뮤니티에게는, FUEL-2의 광범위한 인지도 제고 및 환자 모집을 위한 전략적 관계 구축 진입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메지온 관계자는 "이러한 코드 분류들이 실제로 효과를 발휘하려면 광범위하게 채택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 이번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당사를 Fontan 치료 향상을 위한 파트너로 포지셔닝할 수 있도록 하고, 또 FUEL-2 모집을 지원하는 전략으로 활용하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