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약사학술제 20일 개막 '2020 전문약사 시대 출발'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 통한 제15회 학술대회…27일까지 8일간
이승덕 기자 duck4775@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0-09-15 18:14   수정 2020.09.15 19:09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는 오는 20일부터 27일까지 8일간 경기약사 학술대회를 '함께하는 미래, 새로 만드는 가치'라는 슬로건과 '2020년 전문약사 시대의 출발'을 주제로 약사학술대회 사상 최초로 온라인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는 코로나 시대에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분위기에 맞추어 온라인 학술대회를 결정한 것으로 타 지역의 많은 의약단체들도 온라인 학술대회로 전환하는 분위기이다. 

특히 본 온라인 학술대회가 실효성 있는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에 상당한 공을 들였으며, 학술대회 참가자들의 대회 참여율이 극대화되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했다.

박영달 대회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평생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조제 중심의 역할제에서 환자 중심의 전문적인 약료 서비스 제공자로 변모하도록 하는데 대회의 최종 목적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학술 강의 프로그램은 소아약료, 노인약료, 내분비약료, 심혈관약료 4개 약료를 학술 강좌 주제로 선정해 임상약학 교수, 해당분야의 전문약사와 전문의의 수준 높은 강의가 진행될 예정으로 우선적으로 필요한 약료 서비스 중심으로 구성했다. 

특강으로는 현재 유행하고 있는 감염병, COVID-19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이재갑 한림대 성신병원 감염내과 전문의와 최재천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석좌교수를 섭외해 '코로나 19 백신 및 치료제의 개발 방향과 전망'과 '코로나 사피엔스와 생태적 전환'을 주제로 각각 강연을 진행한다.

대회 하일라이트인 심포지엄은 크게 2가지로 진행된다. 

첫 번째 '2020년 전문약사 시대의 출발' 주제로 국내최초 BPS(Board of Pharmacy Specialties) 전문약사 중 가장 최근 BPS 시험에 합격한 개국약사, 병원약사회 등에서 활동중인 전문약사가 출현해 대담형식으로 진행되고 전문약사 자격이 현재 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시험준비와 관련된 팁, 지역약국에서 어떤 전문가가 유리한지 등에 관해 현장감 있는 열띤 토론들이 펼쳐질 예정이다. 

두 번째 주목할 만한 심포지엄으로 경기도약사회 연수교육단장의 주관으로 건강기능식품 전문가들이 모여 좋은 오메가3 제품을 선별하는 핵심기준 사안에 대해 뜨거운 논쟁과 토론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오메가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대표나 약사가 패널로 출연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학술대회 논문에는 많은 회원들의 우수한 논문이 접수되었으며, 논문 대상 수상자에 최재윤(안산)의 'COVID-19가 약사직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선정됐다.

금상은 이정근, 문승완(경기도마약퇴치운동본부)의 '청소년 대상 미약류 예방교육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찰'이 뽑혔다.

은상은 윤선희(부천)의 '부천시약사회 개국약사의 건강증진사업을 위한 국민건강보험 정기검진 수진실태와 만성질환 관리 현황조사에 관한 연구', 동상(2명)은 방극상, 한덕희(안산), 이성택(대웅제약)의 '약사회 공공부문의 디지털 경제에 관한 연구'와 최은주(부천)의 공적 마스크 판매 수량에 미치는 요인 분석’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상은 상금 200만원과 상패, 금상은 100만원과 상패, 은상은 50만원과 상패, 동상은 20만원과 상패가 수여되며, 논문 원문 및 초록이 온라인상에 게시된다.
  
경기도약사회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E-부스가 운영된다는 점도 눈여겨볼만하다고 밝혔다.

회사별로 만들어진 가상의 부스를 클릭해 제품마다의 정보와 다양한 이벤트로 접속 회원들이 더욱 많은 정보의 장으로 안내될것으로 기대되며, 처음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학술대회인 만큼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경품 이벤트가 주어진다. 

본 학술대회의 참가는 경기도약사회에 신상신고를 한 회원은 약사면허번호 입력 후 본인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오는 20일부터 학술대회 사이트(https://www.kpanews.co.kr/event/202009_03/)를 통해 무료 입장이 가능하며, 대회 관련 문의는 경기도약사회 사무국(031-256-0663~5)에 하면 된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