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어드, 美 항암제 전문 제약사 210억弗 인수
유방암 신약 ‘트로델비’ 보유 이뮤노메딕스社와 합의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0-09-14 11:35   
길리어드 사이언스社는 미국 뉴저지州 모리스 플레인스 소재 단일클론 항체 기반 암 표적요법제 개발 전문 제약기업 이뮤노메딕스社(Immunomedics)를 한 주당 현금 88.0달러, 총 210억 달러 상당의 조건에 인수키로 합의했다고 13일 공표했다.

합의된 내용은 양사 이사회의 전원일치로 승인됐다. 아울러 합의에 따른 후속절차들은 오는 4/4분기 중으로 마무리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뮤노메딕스社는 지난 4월 삼중(三重) 음성 유방암 치료제 ‘트로델비’(Trodelvy: 사시투주맙 고비테칸-hziy)를 FDA로부터 가속승인(accelerated approval)받은 바 있어 낯설지 않은 제약사이다.

‘트로델비’는 Trop-2 수용체를 표적으로 작용하는 동종계열 최초의 항체-약물 결합체(ADC)이다. 최소한 2회에 걸쳐 치료를 진행한 전력이 있고 체내의 다른 부위들로 전이된 성인 전이성 삼중 음성 유방암(mTNBC) 치료제로 허가를 취득한 바 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측은 이뮤노메딕스社를 인수키로 합의함에 따라 이처럼 유망한 유방암 치료제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뮤노메딕스 측은 오는 4/4분기 중으로 ‘트로델비’의 최종적인 완전승인(full approval)을 취득하기 위해 FDA에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 중으로 유럽에서도 허가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트로델비’는 효능 자료를 근거로 사외 자료안전성모니터링위원회로부터 전원일치 권고에 따라 조기에 종료되었던 임상 3상 ‘ASCENT 시험’에서 치료를 진행한 전력이 있는 진행성 전이성 삼중 음성 유방암 환자들에게서 무진행 생존기간 및 총 생존기간의 괄목할 만한 연장효과가 입증됐다.

이 시험에서 도출된 상세한 자료는 이번 주 중으로 열리는 유럽 의료종양학회(ESMO) 가상 학술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전이성 삼중 음성 유방암 이외에 ‘트로델비’는 호르몬 수용체 양성,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2 음성(HR+/HER2-) 유방암 환자들을 위한 3차 약제 용도와 관련한 임상 3상 시험 및 방광암 환자들을 위한 임상 2상 시험이 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트로델비’는 비소세포 폐암 및 기타 각종 고형암 치료제로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시험 건들이 진행 중이다.

단독요법제 또는 면역 관문 저해제 및 기타 비 면역 항암제들과 병용하는 요법제로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시험 건들 또한 이뮤노메딕스社와 독립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트로델비’가 방광암 및 기타 각종 고형암에 나타내는 효과를 평가한 추가적인 임상자료는 이번 주 중 열리는 유럽 의료종양학회 가상 학술회의에서 공개된다.

길리어드 사이언스社의 대니얼 오데이 회장은 “이번에 합의된 인수가 강력하고 다양한 항암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 위해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기울이고 있는 노력에서 괄목할 만한 진일보가 이루어졌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면서 “치료가 대단히 도전적인 암을 치료하기 위해 허가를 취득한 데다 변혁적인(transformational) 약물이 ‘트로델비’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단독요법제 또는 병용요법제로 다양한 유형의 암들을 치료하는 항암제로 ‘트로델비’의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탐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데이 회장은 뒤이어 “이뮤노메딕스 측의 재능있는 인력들에 대한 고용을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승계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이처럼 중요한 신약이 세계 각국의 암 환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뮤노메딕스社의 베자드 아가자데 대표는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이미 전이성 삼중 음성 유방암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발휘하기 시작한 ‘트로델비’의 중요한 역할 뿐 아니라 장차 다른 다수의 암 환자들을 위해 이 항암제가 나타낼 잠재력의 가치를 인정해 준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암을 패배시키겠다는 공통의 사명이 진일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일원으로 합류해 앞으로 손에 쥐게 될 기회들에 대단히 고무되어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아가자데 대표는 또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협력을 통해 우리의 진전속도를 가속화하고 신약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 대한 치료를 개선할 기회를 얻게 됐다”며 큰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