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노디스크 ‘라이벨서스’ 당뇨 1차藥 지위격상
FDA 승인으로 7mg 및 14mg 정제 사용제한 삭제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3-01-16 06:00   수정 2023.01.16 06:01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는 노보 노디스크社가 피하주사제 ‘오젬픽’(Ozempic) 또는 경구용 정제 ‘라이벨서스’(Rybelsus) 브랜드-네임으로 발매하고 있는 당뇨병 치료제이다.

FDA가 ‘라이벨서스’ 7mg 또는 14mg 정제를 앞서 당뇨병 치료제를 사용한 전력이 없는 성인 2형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1차 약제 치료대안으로 승인한다고 12일 공표했다.(label update)

이 같은 내용은 지금까지 ‘라이벨서스’가 2형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1차 약제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제한이 따라왔음을 상기할 때 주목할 만한 것이다.

FDA는 지난 2019년 9월 ‘라이벨서스’를 최초이자 유일한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유사체 정제이자 성인 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수치 조절을 개선하기 위해 식이요법 및 운동에 병행하는 용도의 보조요법제로 승인한 바 있다.

텍사스州 샌안토니오에 소재한 헬스텍사스 메디컬 그룹 스톤 오크 클리닉의 아런 킹 박사는 “사용제한이 삭제된 것은 2형 당뇨병 환자들을 위해 이루어진 중요한 성과라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환자들이 치료 여정에서 좀 더 조기에 ‘라이벨서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라는 말로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라이벨서스’는 기타 정제형 항당뇨제들과 다른 3가지 기전으로 혈압을 낮추는 치료제이다.

혈당 수치가 높게 나타날 때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양을 증가시키면서 간에서 당의 분비량을 낮추고, 식후 위에서 음식물이 좀 더 오랜 시간 머물러 있도록 하는 기전으로 작용하는 약물이라는 의미이다.

‘라이벨서스’는 세마글루타이드와 함께 나트륨 N-(8-[2-히드록시벤조일] 아미노) 카프릴산염(SNAC)이라 불리는 흡수촉진제로 구성되어 있다.

SNAC의 풀-네임은 “sodium N-(8-[2-hydroxybenzoyl] amino) caprylate”이다.

이 SNAC는 위 내부에서 세마글루타이드의 흡수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정제형으로 복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노보 노디스크社의 덕 랭거 북미지사 부사장은 “미국에서 다수의 2형 당뇨병 환자들이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한 치료요법의 일환으로 ‘라이벨서스’를 처방받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노보 노디스크는 당뇨병 치료를 위해 지난 100년 동안 사세를 집중해 오면서 혁신을 주도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뒤이어 “우리의 포트폴리오에서 ‘라이벨서스’가 최초의 경구용 GLP-1 수용체 촉진제로 변함없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당뇨병 환자들의 삶과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임을 다하도록 힘을 보태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