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가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社의 아토피 피부염‧천식 치료제 ‘듀피젠트’(두필루맙 주사제)의 호산구성 식도염(EoE) 적응증 추가를 20일 승인했다.
이에 따라 ‘듀피젠트’는 연령대가 12세 이상에 해당하고 체중이 최소한 40kg(약 88파운드)에 달하는 소아 및 성인 호산구성 식도염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도 사용될 수 있게 됐다.
특히 FDA가 호산구성 식도염 치료제의 발매를 승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FDA 약물평가연구센터(CDER) 위장병연구실의 제시카 리 책임자는 “최근들어 연구자 뿐 아니라 의사들도 호산구성 식도염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음에 따라 미국 내 호산구성 식도염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면서 “오늘 승인으로 환자 수가 증가일로에 있는 호산구성 식도염의 크게 충족되지 못했던 의료상의 니즈가 충족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호산구성 식도염은 백혈구의 일종인 호산구에서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장애로 식도 내 조직에서 발견되고 있다.
청소년 및 성인 호산구성 식도염 환자들은 연하장애(嚥下障碍), 섭식곤란(difficulty eating), 그리고 식도 내 음식물 정체 등의 증상들을 빈도높게 나타내고 있다.
‘듀피젠트’는 염증성 경로의 일부를 저해하는 기존의 모노클로날 항체이다.
호산구성 식도염에서 ‘듀피젠트’가 나타내는 효능 및 안전성은 1건의 피험자 무작위 분류, 이중맹검법, 병렬그룹, 다기관, 플라시보 대조시험을 통해 평가가 이루어졌다.
2회에 걸쳐 24주의 치료기간 동안 A 파트와 B 파트 등 별개의 환자그룹을 대상으로 독자진행됐다.
환자들은 각각 플라시보 또는 ‘듀피젠트’ 300mg을 매주 투여받았다.
시험의 두가지 일차적 효능목표는 24주차에 환자들의 식도 내부를 현미경으로 측정했을 때 식도 내 호산구 수치가 감소한 비율과 환자들이 보고한 착수시점에서 24주차에 이르는 ‘연하장애 증상 설문’(DSQ) 점수의 변화도를 평가하는 데 두어졌다.
‘연하장애 증상 설문’은 0점에서 84점까지 점수를 매겨 호산구성 식도염과 관련한 연하장애 증상의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척도로 이 점수가 높게 나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었음을 의미한다.
이 시험의 A 파트를 보면 ‘듀피젠트’를 투여받았던 42명의 환자들 가운데 60%가 사전에 정한 식도 내 호산구 수치 감소 목표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나 플라시보를 투여받았던 39%의 대조그룹에서 관찰된 5%를 크게 상회했음이 눈에 띄었다.
마찬가지로 A 파트에서 ‘듀피젠트’를 투여받은 환자그룹은 평균적으로 볼 때 ‘연하장애 증상 설문’ 점수가 22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플라시보 대조그룹의 10점을 크게 상회했다.
시험의 B 파트를 보면 ‘듀피젠트’ 투여그룹에 속했던 80명의 환자들 가운데 59%가 사전에 정한 식도 내 호산구 수치 감소 목표에 도달한 것으로 분석되어 플라시보 대조그룹에 속한 70명의 환자들에게서 집계된 6%와 현격한 차이를 내보였다.
이와 함께 B 그룹에서 ‘듀피젠트’를 투여받은 환자들의 평균 ‘연하장애 증상 설문’ 점수를 보면 평균 24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플라시보 대조그룹의 14점에 비해 우위를 보였다.
임상시험에서 이처럼 ‘듀피젠트’를 투여한 그룹의 ‘연하장애 증상 설문’ 점수가 개선된 것은 연하장애 증상이 임상적으로 유의미하게 개선되었음을 방증하는 것이다.
‘듀피젠트’를 투여한 그룹에서 빈도높게 수반된 부작용을 보면 주사부위 반응, 상기도 감염증, 관절통 및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 등이 관찰됐다.
두필루맙 또는 제품에 포함된 부형제에 과민성을 나타내는 환자들의 경우 ‘듀피젠트’를 투여해선 안 된다.
또한 ‘듀피젠트’는 알러지성 반응, 결막염, 각막염 또는 관절통 등을 수반할 위험성을 유념토록 하는 ‘경고 및 주의사항’이 삽입된 가운데 공급되어야 한다.
일부 기생충 감염증 환자들과 생바이러스 백신을 접종받은 피접종자들의 경우에도 사용에 유의토록 하는 내용이 ‘경고 및 주의사항’에 포함되어야 한다.
‘듀피젠트’는 ‘신속심사’ 대상과 ‘혁신 치료제’ 지정을 거쳐 이번에 호산구성 적응증 추가를 승인받았다.
한편 ‘듀피젠트’는 지난 2017년 3월 국소도포용 전문의약품으로 증상을 충분하게 조절할 수 없거나 이 같은 치료제들의 사용이 권고되지 않고 중등도에서 중증에 이르는 6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 처음 FDA의 승인관문을 통과했다.
뒤이어 ‘듀피젠트’는 일부 유형의 중등도에서 중증에 이르는 6세 이상 소아 및 성인 중증 천식 환자들을 위한 보조 유지요법제 용도, 증상을 충분하게 조절할 수 없는 성인 비강용종 동반 만성 부비동염 환자 치료를 위한 보조 유지요법제 용도로도 허가를 취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