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나글립틴듀오서방정. ©명문제약명문제약(대표이사 배철한)은 리나글립틴과 메트포르민염산염 복합제인 ’명문리나글립틴듀오서방정‘ 을 리나글립틴 특허 만료일 이후인 10일 발매했다고 11일 밝혔다.
’명문리나글립틴듀오서방정(성분명: 리나글립틴(미분화), 메트포르민염산염)은 2가지 용량(2.5/1000mg 및 5/1000mg)으로 시장에 출시했으며,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개선하기 위한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사용된다.
주성분 중 하나인 리나글립틴 성분은 DPP-4억제제로 분류되며 인크레틴 호르몬의 분해를 억제해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글루카곤 수치를 감소시킨다.
또 해당 성분은 신장으로 배설되는 양이 적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도 용량 조절 없이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메트포르민은 biguanide계 혈당강하제로, 간에서의 당 합성 감소, 장에서의 당 흡수 감소, 말초 조직에서 인슐린 감수성 증가 등으로 혈당을 조절한다. 추가적으로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저혈당의 위험이 적으며 체중 증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명문리나글립틴듀오서방정’은 리나글립틴과 메트포르민 복합제다. 회사는 당뇨병 환자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혈당 조절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서방형 제형으로 개발해 약물 지속 시간이 길어져 환자 복용 편의성도 높일 것으로 예상했다.
명문제약은 이번 리나글립틴 복합제의 발매가 2023년 발매한 다파글리플로진(명문제약 제품명 포글로정, 포글로엠서방정) ,시타글립틴(명문제약 제품명 당이자누정, 다파자누정)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당뇨병제 라인업을 더욱 확대해 성장하는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