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faclor
기자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1999-03-18 16:22   


* 이 약은 왜 처방되는가
- 이 약물은 폐렴, 귀, 요로 및 피부의 감염증을 포함한 많은 감염증 치료에 사용한다.

*언제 사용하는가
- 1일에 긴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한다. 만약 의사가 이 약을 하루에 4회 복용하도록 지시했다면 6시간 간격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그러나 만약 이 시간대로 복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아침에 깨어서 잠자리에 들 동안 균등하게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한다.

*어떻게 사용하는가
- 이 약제는 캅셀이나 액제로 경구 투여한다. Cefaclor는 공복시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므로 식전 1시간이나 식후 2시간에 복용하도록 한다.

*특별한 주의사항은
- 의사가 처방해준 양은 감염증이 사라진 후에도 모두 복용해야 한다. 만약 의사가 지시한 양을 모두 복용하지 않으면 감염증이 재발할 수도 있다.

*보존 보관에 필요한 지식은
- 이 약은 처음 용기에 그대로 보관한다. 액제의 경우에는 냉장고에 보관한다.

*복약을 잊었을 경우는
- 생각났을 때 즉시 복용하고 그날의 나머지 양은 균등한 간격으로 나누어 복용한다.

* 어떤 부작용이 있는가
- 피부발진, 숨가뿜, 가려움, 두드러기:의사에게 문의한다.
- 위장장해:크래커와 같은 과자나 가벼운 음식과 함께 복용하면 좋다. 위통증이 계속되면 의사에게 문의한다.
- 설사:이런 증세는 대부분 약하게 나타난다. 심하거나 증상이 이틀이상 지속되면 의사에게 문의한다.

*그밖의 주의사항은
- 만약 페니실린이나 세파로스포린류의 항생제에 알러지가 있다거나 천식 고초열 알러지 신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에게 보고한다. 의사가 복용을 중지시킨 후에 남은 양이 있으면 폐기한다. Cefaclor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효를 상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다른 감염증 치료에 사용하기 위해 보관해두면 안된다. Cefaclor는 당뇨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당뇨병 환자는 이 약을 복용하기 동안 당뇨검사에 Clinitest table보다는 testape를 사용해야 한다.

*주요 시판품목
- 바이클러 서방전(동국), 세플러 캅셀(대한신약), 시크렌(동광), 시클러(한국릴리), 유한세파클러(유한양행), 일동 세파클러(일동), 진로 세파클러 캅셀(진로)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