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 ‘리벨서스’ 당뇨환자 심혈관 위험 감소 추가
FDA, 유일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 제제 적응증 플러스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10-21 06:00   수정 2025.10.21 06:01


 

노보 노디스크社는 자사의 유일한 경구용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제제 ‘리벨서스’(세마글루타이드)의 적응증 추가를 FDA가 승인했다고 17일 공표했다.

이에 따라 새롭게 추가된 ‘리벨서스’의 적응증은 앞서 심혈관계 제 증상이 나타났는지 유무와 무관하게 이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또는 재발할) 위험성이 높은 성인 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서 심인성 사망, 심근경색 및 뇌졸중 등의 주요 심혈관계 제 증상(MACE) 위험성을 감소시켜 주는 용도이다.

FDA는 총 9,650명의 피험자들을 충원한 가운데 다기관, 글로벌, 피험자 무작위 분류, 이중맹검법, 병렬그룹, 플라시보 대조시험으로 진행되었던 임상 3b상 ‘SOUL 시험’에서 도출된 결과 등을 근거로 ‘리벨서스’의 적응증 추가를 승인한 것이다.

‘SOUL 시험’ 운영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았던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대학 당뇨병 관리센터의 존 B. 부스 교수는 “설령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이 발생한 전력이 없더라도 성인 2형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심혈관계 제 증상 위험성이 높은 상황에 직면하기 마련”이라면서 “이 때문에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그치지 않는 치료제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혈당 조절의 개선을 돕는 경구용 GLP-1 제제가 확보되는 것은 그것 자체만으로 혁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스 교수는 설명했다.

‘SOUL 시험’에서 도출된 자료를 근거로 새로운 적응증이 추가된 것은 괄목할 만한 진일보이자 세마글루타이드의 다목적성을 방증하는 것이고, 많은 수의 환자들을 위한 치료대안 선택의 폭이 확대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실제로 이번에 적응증 추가가 승인됨에 따라 ‘리벨서스’는 주요 심혈관계 제 증상 위험성이 높은 성인 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서 그 같은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용도의 유일한 경구용 GLP-1 제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됐다.

게다가 ‘리벨서스’는 일차적 예방과 이차적 예방(즉, 재발 예방) 용도로 모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게 됐다.

이와 관련, 임상 3b상 ‘SOUL 시험’의 일차적인 목표는 주요 심혈관계 제 증상 위험성이 높은 성인 2형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표준요법제에 병행해 세마글루타이드 14mg을 경구복용토록 하면서 주요 심혈관계 제 증상 감소에 나타낸 효과를 평가하는 데 두어졌다.

이를 위한 일차적인 평가지표는 처음 주요 심혈관계 제 증상이 나타났을 때까지 소요된 기간을 산출하는 데 두어졌다.

분석결과를 보면 세마글루타이드를 경구복용한 피험자 그룹의 12.0%(총 4,825명 중 579명)와 플라시보 대조그룹의 13.8%(총 4,825명 중 668명)에서 주요 심혈관계 제 증상들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세마글루타이드 14mg을 경구복용한 그룹의 경우 4년차에 평가했을 때 주요 심혈관계 제 증상이 수반된 비율이 플라시보 대조그룹에 비해 14% 통계적으로 괄목할 만하게 낮게 보고됐다.

이 같은 시험결과는 피험자 무작위 분류 후 이루어진 임상시험과 실제 임상현장 도출자료에 더해 세마글루타이드의 전체적인 입증자료에 추가될 수 있게 됐다.

노보 노디스크社의 데이브 무어 미국 영업‧글로벌 사업개발 담당 부회장은 “FDA의 허가를 취득한 유일의 GLP-1 제제 정제(錠劑)로 심혈관계 유익성이 검증된 세마글루타이드가 미래의 경구용 제제 혁신에서 하나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면서 “세마글루타이드는 다수의 대규모 임상시험에서 견고한 효능을 일관되게 입증해 보이면서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탄탄한 심혈관계 프로필에 한층 더 무게를 실을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의의를 평가했다.

‘SOUL 시험’에서 나타난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 14mg의 전체적인 안전성 프로필을 보면 앞서 이루어진 시험례들로부터 관찰된 내용들과 궤를 같이했다.

안전성 자료는 관심대상 중증 부작용과 약물투여의 중단으로 귀결된 부작용에 초점이 맞춰진 가운데 수집됐다.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 14mg 또는 플라시보를 복용한 피험자 그룹에서 가장 빈도높게 수반된 중증 부작용들을 보면 심장 장애, 감염증/해충 침입 등이 보고됐다.

중증 부작용은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 14mg을 복용한 피험자 그룹에서 플라시보 대조그룹에 비해 다소 낮게 나타났지만, 위장관계 장애의 경우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 14mg을 복용한 피험자 그룹에서 소폭이나마 좀 더 빈도높게 수반됐다.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 또는 플라시보의 영구적인 복용중단으로 이어진 부작용은 위장관계 장애가 주로 나타난 가운데 각각 15.5%와 11.6%에서 수반된 것으로 보고됐다.

‘리벨서스’는 성인 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수치 조절을 개선하기 위해 식이요법, 운동에 병행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경구용 GLP-1 제제 정제로 지난 2019년 9월 FDA의 허가를 취득한 바 있다.

한편 노보 노디스크는 기존의 주사제와 별도로 1일 1회 경구복용 세마글루타이드 제제(위고비)를 비만 치료제로 FDA에 적응증 추가를 신청한 상태여서 연내에 최종결론이 도출될 수 있을 전망이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