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셀, '조인트스템' 올해 미국 플로리다서 실용화 추진
주 법률 근거 예비 검토 거쳐 마련...안전성 확인시 세 가지 적응증 합법적 시판
2025년 말까지 한국서 제조 조인트스템 플로리다서 상용화-내년 미국 GMP센터 공급
이권구 기자 kwon9@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08-04 08:21   수정 2025.08.04 08:28

네이처셀은 미국 플로리다에서 세계 최초 중증퇴행성관절염 자가줄기세포치료제 '조인트스템'을 올해 내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4일 발표했다.

이 계획은 올해 7월1일자로 법적 효력이 시작된 미국 플로리다 주 법률에 근거해 예비 검토를 거쳐 마련됐다.

이 법률에 따르면 환자 자가줄기세포를 배양한 줄기세포치료제 경우 GMP에 따라 제조되고 안전성이 확인된 제품은 무릎퇴행성관절염이 포함 될 수 있는 통증, 정형외과 그리고 창상 등  세 가지 적응증에 합법적으로 시판할 수 있다.

네이처셀에 따르면  예비 검토 결과 조인트스템 경우 미국 FDA의 승인 하에 미국 내 임상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3상 시험 및 3년 추적관찰 연구 결과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인돼 미국 FDA로부터 RMAT, BT, EAP 프로그램을 지정 받았다. 따라서 회사는 FDA 규정과 생산에 관해 플로리다 주 법률을 모두 만족시키며 플로리다 주 시장에 합법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네이처셀은 올해 내 한국에서 GMP 규격에 맞춰 제조된 조인트스템이 미국 플로리다에서 시판되면 미국을 포함한 수 많은 전 세계의 무릎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이 미국 플로리다주를 시작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플로리다주 외  미국 내 몇 개 주에서도 이러한 법률을 시행하고 있지만 줄기세포치료제가 GMP시스템에서 제조되지 않을 뿐 만 아니라 FDA IND 승인 하에서 임상 시험을 실시한 결과로 표준화되지 않은 줄기세포치료제를 사용해 신뢰도가 낮은데 반해, 네이처셀 조인트스템은 이미 이러한 조건을 충족해 전략과 시행에서 경쟁력 있는 상용화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고 평가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네이처셀은 우선 2025년 말까지 한국에서 제조된 조인트스템을 미국 플로리다에서 상용화하고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미국 바이오스타 스템셀캠퍼스를 구축하여 내년 하반기 미국 GMP센터에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미국에서 조인트스템 실용화 단계가 EAP에 이어 플로리다 주 상용화에 더해 가속승인을 통한 미 전역에서 시판이 이뤄져 5년 후 년 100만 명의 환자를 치료한다는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처셀 라정찬 회장은 "급변하는 규제 환경 변화에 잘 대응해 대한민국 토종 줄기세포기술로 개발된 조인트스템이 전 세계 환자들 치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진인사대천명 자세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체댓글 7개
  • 게시판 댓글 아이콘
    공정과상식   2025.08.04 10:05
    FDA로부터 RMAT,BTD,EAP 승인받은 세계 최초 줄기세포 치료제 조인트스템! 대한민국에서 치료받고 싶습니다!!
  • 게시판 댓글 아이콘
    퉁퉁퉁튱퉁   2025.08.04 09:57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세계 최초 자가지방유래 줄기세포 관절염치료제이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네이처셀이 되길 기원합니다! 한국 식약처는 정신 차리고 하루 빨리 허가 해 주길....
  • 게시판 댓글 아이콘
    공정   2025.08.04 09:56
    식약처는 품목허가 심사에 경쟁사 대표를 참여시켜 불법적으로 부결시키는.악행을 즉각 반성하고, 사죄해야한다.
  • 게시판 댓글 아이콘
    용중기   2025.08.04 09:55
    기자님 좋은 기사 발빠르게 옮겨주셔샤 감사합니다 조인트스템 파이팅이고 국내승인 나서 나가면 더 좋겠네요 그겋 기정사실화하는 기사인건지 ^^; 감사요
  • 게시판 댓글 아이콘
    원두막   2025.08.04 09:35
    우리나라 식약처가 발목을 잡아왔고 이재명 대통령하에서 어떤 행보를 보일지 모르겠으나 일단 식야처장 재임은 큰 실수로 생각합니다 그간 얼마나 많은 자국 기업들이 식약처의 하늘같은 권한으로 변명의 여지없이 임상에서 고비를 마시고 해외로 눈을 돌렸는지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식약처를 특정 성씨가 장악해서 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임상의 결과가 달라졌다는 의혹도 있는데,신의직장인 식약처 취업비리도 선관위처럼 밝혀지길 바랍니다 재임된 처장의 배우자 재임내 현금재산11억 이상 증가분도 의심스럽습니다 인허가등 상위정보를 이용한건 아닌지 국민은 궁금합니다
  • 게시판 댓글 아이콘
    식악처는 해체가 답   2025.08.04 09:02
    대한민국에서 개발한 신약을 일본에서는 수년째 사용하고 있고 미국에서는 3대 가속 프로그램까지 승인받아서 앞으로 사용할 예정인데 정작 자국인 대한민국에서는 어떻게든 출시를 막으려고 몇년째 심사중인건지..도대체 누구한테 로비를 받았는지..이유는 알 수 없지만 참으로 답답한 현실입니다. 대한민국의 신약 출시를 가로막고 있는 식악처는 해체가 답이다.
  • 게시판 댓글 아이콘
    피닉스   2025.08.04 09:01
    발빠른 기사에 박수를 보냄니다.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