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기많은 음식 종이컵담아 전자렌지 사용은 위험
김용주 기자 yjkim@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11-11-02 09:48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직장인들이 일상생활에서 하루 평균 3개씩이나 사용하는 '일회용 종이컵'에 대해 사용시 주의사항 및 평소 소비자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Q&A 형식으로 제작하여 홈페이지에 소개한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일회용 종이컵에 물이나 커피와 같은 음료를 담아 전자레인지에서 데우는 것은 통상 안전하다. 일회용 종이컵 코팅제인 폴리에틸렌(PE)의 녹는 온도는 105∼110℃인 반면 물이 끓는 온도는 100℃이기 때문에 끓는 물에는 PE가 거의 녹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설령 극미량이 녹는다 하더라도 분자량이 매우 큰 고분자 물질로 체내에 흡수될 수 없어 건강상 위해는 없다는 것이 식약청의 설명이다.

하지만 튀김·순대 등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일회용 종이컵에 담아 전자레인지에서 데우는 경우 해당 식품 내 기름의 온도가 PE의 녹는 온도 이상으로 올라가 PE가 녹거나 종이로부터 PE가 벗겨질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종이컵 코팅에 사용되는 PE는 원래 유연한 성질을 갖는 재질이기 때문에 제조과정 중에 별도로 DEHP와 같은 가소제를 사용하지 않아 내분비계장애물질이 나오지 않는다.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국내에서 제조(29건)된 종이컵과 수입(78건)된 종이컵에 대한 용출검사 결과 모두 기준에 적합하였다.

식약청은 '일회용 종이컵' Q&A 안전 정보를 소비자들이 잘 숙지해 실생활에서 불필요한 불안감을 갖지 않고 잘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일회용 종이컵'에 대한 세부내용(제조방법, 안전기준, 국내유통 제품의 안전성 검사 방법 및 그 결과 등)은 홈페이지〔(http://www.kfda. go.kr) → 정보자료→ 용기포장 정보〕또는 블로그〔식약지킴이, http://blog.daum.net/kfdazzang, http://blog.naver.com/kfdazzan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