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켐비’ 오스트리아ㆍ독일서 EU 최초 발매 돌입
8월 25일 오스트리아서ㆍ9월 1일 독일서 시장데뷔 스타트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08-26 06:00   수정 2025.08.26 06:01


 

알쯔하이머 치료제 ‘레켐비’(레카네맙)가 유럽시장에서 마침내 발매에 돌입했다.

에자이社 및 바이오젠社는 항-아밀로이드 베타(Aβ) 모노클로날 항체 ‘레켐비’(레카네맙)가 오스트리아에서 8월 25일부터, 뒤이어 독일에서 오는 9월 1일부터 발매에 돌입한다고 25일 공표했다.

이에 따라 오스트리아와 독일은 유럽연합(EU)에서 ‘레켐비’가 최초로 발매에 돌입하는 국가들로 이름을 올릴 수 있게 됐다.

앞서 ‘레켐비’는 지난 4월 알쯔하이머의 기저원일을 표적으로 작용하는 최초의 치료제로 EU 집행위원회로부터 발매를 승인받은 바 있다.

‘레켐비’는 경도 인지장애(MCI) 또는 알쯔하이머로 인한 경도 치매(초기 알쯔하이머)를 진단받았고, 아포지단백 E ε4(ApoE ε4) 비 보인자(non-carriers)이거나 이형접합체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아밀로이드의 병리학적 축적이 확인된 성인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 허가를 취득했다.

EU에서 허가를 취득함에 따라 에자이 측은 국가별‧지역별 보건당국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발매에 앞서 의무적인 허가요건들을 이행하는 데 사세를 집중해 왔다.

오스트리아와 독일의 경우 접근성 통제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적용됨에 따라 EU 최초로 ‘레켐비’가 발매에 돌입하는 2개 국가들로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이다.

알쯔하이머는 가혹한(relentless) 진행성 질환의 일종으로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 단백질을 특징적으로 나타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중증도가 증가하면서 개별 진행단계마다 알쯔하이머 환자들과 간병인들에게 다양한 도전요인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 때문에 초기단계에서부터 약물치료를 개시해 알쯔하이머의 진행속도를 둔화시켜 줄 새로운 치료대안을 필요로 하는 크게 충족되지 못한 의료상의 니즈가 존재해 온 것이 현실이다.

이를 통해 비단 환자들 뿐 아니라 사회 전체적으로도 알즈하이머로 인한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경주되어 왔다.

‘레켐비’는 아밀로이드 플라크와 독성을 띄는 원시섬유들(용해성 아밀로이드-베타 응집체)을 표적으로 겨냥하는 두가지 작용기전을 통해 알쯔하이머에 대응하는 치료제이다.

이 같은 작용기전을 통해 타우 단백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임상 3상 ‘Clarity AD 시험’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인지력과 기능을 평가하는 지표인 ‘임상 치매 등급 평가총점 지표’(CDR-SB)를 적용해 평가했을 때 일차적 시험목표가 충족됐다.

18개월차에 CDR-SB 지표를 적용해 평가했을 때 ‘레켐비’를 투여한 피험자 그룹(757명)의 경우 플라시보 대조그룹(764명)에 비해 제 증상의 임상적 감퇴가 31% 둔화된 것으로 분석되었던 것.

이와 함께 ‘레켐비’를 투여한 피험자 그룹에서 가장 빈도높게 수반된 부작용을 보면 약물주입 관련반응(26%), 아밀로이드 관련 조영영상의 이상 출혈/헤모시데린 침착증(ARIA-H‧13%), 두통(11%), 아밀로이드 관련 조영영상의 이상 부종/삼출(ARIA-E‧9%) 등으로 보고됐다.

또한 증후성 아밀로이드 관련 조영영상의 이상 부종/삼출이 피험자들의 2%에서 수반됐다.

증후성 아밀로이드 관련 조영영상의 이상 출혈/헤모시데린 침착증은 피험자들의 0.8%에서 보고됐다.

한편 에자이는 세계 각국에서 ‘레켐비’의 개발과 허가절차를 밟는 부분을 총괄하고 있다.

아울러 에자이 및 바이오젠 양사가 공동발매‧공동판촉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최종결정권은 에자이 측이 보유하고 있다.

북유럽 시장을 제외한 EU 각국 시장의 경우 양사가 공동판촉(co-promote)을 진행하고, 제품 공급은 에자이 측이 맡게 된다.

예외적으로 북유럽 시장에서는 스웨덴의 신경퇴행성 질환 치료제 연구‧개발 전문 제약기업 바이오아크틱社(BioArctic AB)가 에자이 측과 함께 공동판촉을 진행하되, 제품 공급은 마찬가지로 에자이 측이 총괄하게 된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