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과다섭취나 내분비 불균형으로 발생
곡류 함유한 식이로 식단 바꾸고 영양성분 과량 섭취 피해야
알칼리혈증(Alkalosis)
알칼리혈증은 산증과 반대의 현상이다. 몸이 너무 알칼리 상태이면 알칼리혈증이 일어난다.
이 현상은 위염이나 위궤양의 치료시 중탄산나트륨과 같은 알칼리성 약물의 과량 섭취 결과로 종종 나타난다.
또한 심한 구토, 고콜레스테롤, 내분비 불균형, 섭취불량, 설사, 골관절염 등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알칼리혈증의 증상으로는 근육 통증, 관절의 삐걱거림, 졸음, 안구돌출, 고혈압, 저체온증, 발작, 부종, 알레르기, 야간경련, 천식, 만성소화불량, 야간기침, 구토, 너무 빠른 혈액응고와 끈적한 혈액, 월경곤란, 단단하고 건조한 대변, 전립선염 등이다.
알칼리혈증은 산증보다는 흔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신경계의 과도 흥분, 뼈나 뒤꿈치 등에 칼슘의 축적 등이 일어난다.
과호흡을 포함한 신경계 증상에 의해 이 알칼리혈증을 증명 할 수 있다.
산·알칼리 자가검사
이 검사는 체액이 너무 산성을 띠는지 혹은 알칼리성을 띠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체액의 pH의 불균형은 산증이나 알칼리형증과 같은 병을 일으킬 수 있다. 모든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Metrazm Paper를 구입하여 타액과 소병을 묻힌다.
항상 검사는 식전이나 적어도 식후 1시간 후에 실시한다. 몸이 과도하게 산성이거나 알칼리성이면 종이의 색이 변한다. 적색 리트머스지는 알칼리성에서는 푸른색으로, 푸른색 리트머스지는 산성에서는 붉게 변한다.
우리몸은 약산성을 나타내므로 pH 6.3 이하가 산성상태이고, pH 6.8 이상이 알칼리성 상태이다.
약용식물(Herbs)
· 알팔파는 비타민 K와 다른 영양소의 공급원이며, 소화관에 이롭다. 알팔파 싹과 다른 영양소를 함께 복용한다.
추천사항(Recommendations)
· 섭취하는 식단을 변화시켜야 한다. 식이 내에 80%는 곡류를 함유하는 식이(곡류, 빵, 현미, 마카로니, 견과류)를 채택해야 한다. 나머지 20%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생선, 닭고기, 달걀과 천연치즈로 하고 염분은 피한다.
· 위에서 열거한 것들을 제외하고, 제산제나 무기질 보조제 등의 사용을 2주간 금한다.
· 비타민이나 무기질의 과량 복용을 2주간 피한다.
· 니트라진 시험지를 사용하여, 당신의 소변을 매일 점검하라.
고려사항(Considerations)
· 호흡하는 비율은 몸의 산-알칼리 균형에 영향을 준다.
장기간의 과호흡은 몸을 알칼리성으로 만든다. 호흡은 우리의 통제능력 밖이지만, 과도한 호흡으로 인해 불안과 산소가 결핍되는 느낌을 준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면 종이 봉지를 입에 대고 숨을 쉰다. 이러한 방법은 산-알칼리 불균형을 교정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