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락소 RSV 백신 EU 접종대상 확대 2월 결론
‘아렉스비’ 18세 이상 전체 성인 대상 접종 허가권고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5-12-16 11:48   수정 2025.12.16 11:48

글락소스미스클라인社는 항원보강 재조합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 백신 ‘아렉스비’와 관련, 유럽 의약품감독국(EMA)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18세 이상 전체 성인들을 대상으로 접종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접종연령대 확대 신청 건에 대해 허가를 권고하는 긍정적인 결정을 도출했다고 12일 공표했다.

이에 따라 EU 집행위원회가 내년 2월 승인 유무에 대한 최종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렉스비‘는 유럽에서 60세 이상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기도 감염증(LRTD)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는 용도와 RSV 감염 위험성이 높은 50~59세 연령대를 대상으로 접종하는 용도로 승인받은 최초의 RSV 백신이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社의 산자이 구루나탄 백신‧감염성 질환 연구‧개발 담당대표는 “오늘 CHMP가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한 것이 유럽 각국 성인들의 중증 RSV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대폭의 범위를 확대하는 데 중요한 진전이 이루어진 것”이라는 말로 의의를 강조했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우리의 백신 제품들에 대한 성인들의 접근성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고자 사세를 집중해 오고 있다면서 의료인들이 중증 RSV를 좀 더 용이하게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우리는 변함없는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RSV는 빈도높게 나타나고 있는 감염성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폐와 기도(氣道)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매년 6,400만여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을 정도.

또한 RSV는 일부 증상들을 악화시켜 중증으로 이행되고 입원이나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EU 각국에서는 매년 평균 15만8,000여명의 18세 이상 성인들이 RSV 감염으로 인해 입원하고 있는 형편이다.

소아환자들과 달리 RSV 감염으로 인해 입원한 성인환자들은 중증 합병증이 수반되거나, 비용부담액이 더 높은 치료를 필요로 하거나, 치명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가운데 정기적인 검사의 미흡으로 인해 실질적인 통계수치는 더 높을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미국과 일본을 포함한 기타 세계 각국에서도 자사의 RSV 백신의 접종연령대를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