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메릴랜드州 게이더스버그에 소재한 첨단 단백질 기반 백신 개발 전문 생명공학기업 노바백스社는 자사의 개량 단백질 기반 2023~2024년 시즌 대비 XBB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이 소(小) 동물과 사람 이외의 영장류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에서 EG.5.1 및 XBB.1.16.6 하위변이들에 대응해 중화항체 반응을 유도했다고 22일 공표했다.
BXX 하위계통 변이는 현재 미국과 유럽 각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사례들 가운데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중 EG.5.1 변이가 현재 세계 각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에리스(Eris) 변이이다.
노바백스社의 필립 두보브스키 최고 의학책임자는 “우리가 도출한 자료를 보면 노바백스의 단백질 기반 ‘코로나19’ 백신이 EG.5.1과 XBB.1.16.6를 포함한 XBB 하위변이들에 대응해 폭넓은 중화반응을 유도한 것으로 입증됐다”고 말했다.
그는 뒤이어 “우리는 노바백스의 개량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많은 확신을 갖고 있는 만큼 각국의 보건당국들과 전폭적인 협력을 진행해 우리의 단백질 기반 백신이 올가을 사용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공개되었던 비 임상 자료를 보면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은 XBB.1.5, XBB.1.16 및 BXX.2.3 변이들에 대해 기능적 면역반응을 유도한 것으로 입증되어 앞으로 나타날 변이들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시사됐다.
노바백스 측은 XBB.1.5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허가신청서를 세계 각국의 보건당국들에 제출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이 허가를 취득하면 올가을 핵심적인 시장에서 유일한 단백질 기반 비 mRNA 백신 대안으로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