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레스토’ 소아 만성 심부전 EU 추가 성큼
자문위, 1세서 18세 미만 환자 적응증 추가 권고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3-04-03 10:23   

노바티스社는 자사의 심부전 치료제 ‘엔트레스토’(사쿠비트릴+발사르탄)와 관련, 유럽 의약품감독국(EMA)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적응증 추가를 승인토록 권고하는 긍정적인 의견을 채택했다고 31일 공표했다.

CHMP가 허가를 권고한 ‘엔트레스토’의 새로운 적응증은 좌심실 수축부전 증상을 동반한 1세에서 18세 미만에 이르는 소아 증후성 만성 심부전 환자들을 치료하는 용도이다.

노바티스社의 다비트 죄르겔 글로벌 심혈관계‧신장계‧대사계 약물 개발 담당대표는 “심부전을 진단받은 소아환자들 가운데 다수가 5세에 도달하기 이전에 심장 이식수술을 필요로 하게 되거나, 최악의 경우 3분의 1에 가까운 환자들이 1년 이내에 사망하고 있는 형편”이라면서 “하지만 성인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시험례들로부터 확보된 자료를 근거로 보면 심부전이 성인환자용으로 허가를 취득한 치료제들에 의해 상당부분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죄르겔 대표는 뒤이어 “이처럼 긍정적인 의견이 제시된 것은 노바티스가 유럽 각국에서 좌심실 수축부전으로 인한 심부전을 진단받은 소아환자 및 환자가족들에게 효과적이면서 연령대에 적합한 치료제를 공급해 크게 충족되지 못한 의료상의 니즈에 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게 될 것임을 기대케 한다”고 덧붙였다.

CHMP는 52주 동안 진행된 임상 3상 ‘PANORAMA-HF 시험’에서 도출된 최종자료와 임상 3상 ‘PARADIGM-HF 시험’에서 확보된 성인 심부전 환자 자료를 소아환자들에게 외삽한 내용을 근거로 허가를 권고하는 의견을 집약한 것이다.

이 중 ‘PANORAMA-HF 시험’은 지금까지 소아 심부전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최대 규모의 시험례이다.

자료를 보면 ‘엔트레스토’는 성인 심부전 환자들과 좌심실 수축부전으로 인한 심부전 증상을 나타내는 1세에서 18세 미만의 소아환자들에게서 심부전 생체지표인자인 NT-proBNP(N-terminal pro B -type natriuretic peptide) 수치가 착수시점에 비해 임상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입증됐다.

NT-proBNP는 심부전 증상의 중증도와 예후를 평가할 때 빈도높게 사용되는 생체지표인자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자료가 도출됨에 따라 성인환자들에게서 입증된 효능을 소아환자들에게 외삽해 적용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현재 소아 심부전 환자들을 위한 표준요법제로 사용되고 있는 ‘바소텍’(에날라프릴)과 비교했을 때 ‘엔트레스토’는 임상적으로 관련이 있는 시험목표를 적용해 평가했을 때 착수시점에 비해 수치상의 개선이 관찰됐다.

소아환자들에게서 ‘엔트레스토’가 나타낸 안전성과 내약성을 보면 성인환자들에게서 관찰된 내용과 궤를 같이했다.

소아 심부전은 소아들에게서 이환률과 사망률을 높이는 중요한 원인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 형편이다.

심장 증상으로 인해 입원한 전체 소아들 가운데 최대 33%가 심부전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데다 심부전과 관련해서 입원한 소아환자들의 경우 사망 위험성이 20배 이상 증가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을 정도.

CHMP는 ‘엔트레스토’가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고, 따라서 괄목할 만한 임상적 유익성 기준을 충족했다고 결론지었다.

적응증 추가가 허가될 경우 ‘엔트레스토’는 소아환자들과 환자보호자들을 위해 정확하고 편리한 약물투여를 가능케 해 주면서 새로운 연령대 적합 제제로 활발하게 사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소아 증후성 만성 심부전 환자 적응증 추가가 승인되면 ‘엔트레스토’의 자료보호 기간이 오는 2026년 11월까지 연장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엔트레스토’는 지난 2015년 성인 심박출계수 감소(HFrEF) 동반 증후성 만성 심부전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 승인받은 이래 EU 각국에서 사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성인 만성 심부전 환자들의 심인성 사망 및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을 감소시키는 용도로 허가되어 사용 중이다.

지난 2019년 10월에는 좌심실 수축부전으로 인한 소아 심부전 환자 치료 적응증을 승인받았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