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바이오시밀러 기업 알보텍..나스닥 上場
美 SPAC과 통합 이어 16일 나스닥서 주식거래 개시
이덕규 기자 abcd@yakup.com 뉴스 뷰 페이지 검색 버튼
입력 2022-06-17 06:00   수정 2022.06.17 06:01
아이슬란드의 바이오시밀러 제형 개발‧제조 전문 글로벌 생명공학기업 알보텍社(Alvotech)는 자사의 보통주 및 신주인수권 표시증서(warrants)가 6월 16일부터 나스닥에서 거래가 개시된다고 15일 공표했다.

상장을 단행함에 따라 자사의 보통주 및 신주인수권 표시증서가 각각 ‘ALVO’와 ‘ALVOW’ 거래심볼로 거래가 착수된다는 것.

알보텍社는 미국에서 애브비社와 블록버스터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제 ‘휴미라’(아달리뮤맙)의 바이오시밀러 제형 발매와 관련한 특허분쟁을 진행했던 곳이어서 낯설지 않은 이름이다.

나스닥 상장은 알보텍 측이 미국 캘리포니아州 로스앤젤레스에 소재한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와 오크트리 액퀴지션 코퍼레이션社(OACB: Oaktree Acquisition Corp.)와 통합을 성공적으로 마친 데 이어 단행되는 것이다.

앞서 알보텍은 OACB와 통합이 지난 7일 OACB 이사회의 승인을 취득함에 따라 확대일로를 치닫고 있는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주식공개기업으로 재탄생한 바 있다.

주식거래가 개시됨에 따라 알보텍은 지금까지 아이슬란드 기업으로 미국에서 최대 규모의 상장을 단행한 기업으로 이름을 올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알보텍의 보통주는 이와 함께 아이슬란드에서 나스닥의 유럽 중‧소 규모 상장기업들의 주식이 거래되는 ‘나스닥 퍼스트 노스 그로스 마켓’(Nasdaq First North Growth Market)에서 오는 6월 23일부터 거래가 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알보텍은 미국과 아이슬란드 주식시장에서 최초로 이중상장을 단행하는 기업으로도 이름을 올리게 됐다.

상장을 단행하면서 알보텍 측은 CVC 캐피털 파트너스社를 포함한 톱-클래스 민간투자기업들로부터 한 주당 10.0달러, 총 1억7,500만 달러 상당의 투자를 상장지분 사모투자(PIPE) 형식으로 유치했다.

알보텍社의 설립자인 로베르트 웨스만 대표는 “주식공개기업이 된 것은 알보텍의 성장 여정에서 역사적이고 획기적인 사건의 하나라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상장기업이 됨에 따라 바이오시밀러 부문에서 우리의 지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동시에 우리의 동반자들과 세계 각국의 환자들에게는 가치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해 마지 않는다”고 말했다.

오크트리 액퀴지션 코퍼레이션社(OACB)의 하워드 막스 이사회 의장은 “OACB가 세계적인 바이오시밀러 플랫폼 기업의 한곳으로 손꼽혀 온 알보텍과 동행하게 된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면서 “회사의 성장이 한 단계 올라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양사가 돈독한 관계를 이어나가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알보텍은 10여년 전 출범의 닻을 올린 이래 수직통합적인 첨단 플랫폼을 구축하고 바이오시밀러 제형들의 개발‧제조를 대규모로 진행해 왔다.

이와 관련, 생물의약품은 현재 미국에서 소비되고 있는 전체 의약품의 40% 이상, 유럽에서도 3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알보텍은 다양한 치료제 영역에 걸쳐 8개의 제품 및 신제품 후보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대조의약품들의 최대 매출 추정액을 기준으로 하면 총 850억 달러를 상회하는 잠재적 매출창출 역량을 내포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알보텍이 보유한 선도제품은 ‘휴미라’의 바이오시밀러 제형인 ‘AVT02’이다.

‘AVT02’는 캐나다와 유럽에서 발매에 들어간 데 이어 다음달 1일 미국시장 데뷔가 예상되고 있다.

미국시장에서 알보텍 측은 ‘AVT02’이 호환성(interchangeability)을 인정받기 위해 사세를 집중해 왔다.

FDA는 고농도, 구연산염 제거(citrate-free) 바이오시밀러 후보제품으로 알보텍 측이 제출한 ‘AVT02’ 호환성 인정 신청을 접수했다고 공표한 상태이다.

알보텍 측은 이와 별도로 최근 ‘스텔라라’(우스테키뉴맙)의 바이오시밀러 제형 ‘AVT04’의 확증 임상시험, 안전성 및 효능시험과 약물체내동태 시험에서 도출된 긍정적인 주요결과들을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알보텍 측은 자사제품들이 글로벌 마켓을 활발하게 공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 선도적인 현지기업들과 잇따라 전략적 상업화 제휴계약을 체결했다.

실제로 알보텍 측은 미국시장 공략을 위해 테바 파마슈티컬스社와, 유럽 및 일부 시장 공략을 위해 독일 슈타다 아르쯔나이미텔社(STADA Arzneimittel AG)와, 일본시장 등을 공략하기 위해 후지 파마社와 각각 손을 잡았다.
전체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